주식/ETF

KBSTAR 미국 나스닥100 ETF 분배금 정리

ONE7 2020. 11. 9. 23:50

KBSTAR 미국 나스닥100 ETF 분배금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KBSTAR 미국나스닥100 ETF 분배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가 상장을 했습니다. 미국 나스닥100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KINDEX의 미국 나스닥 100 ETF가 상자 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비슷한 ETF가 또 상장을 하였네요. 심지어 전 세계 최저 수수료라는 타이틀을 달고 상장을 했습니다.

KBSTAR 미국나스닥100의 분배금, 수수료, 운용보수, 투자비용, 구성종목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iger미국나스닥100 ETF 세금 및 배당 정리

 

Tiger미국나스닥100 ETF 세금 및 배당 정리 :: 10년 장기투자 ETF

국내에서도 미국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많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 Tiger미국 나스닥 100 ETF가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100 같은 경우 개인연금저축으로 장기투자

investrabbit.tistory.com

 

ETF 운용보수 비교

  • 운용보수(0.07%)와 투자비용
  • TOP10 구성종목
  • 업종별 비중
  • 분배금
  • 환노출, 현물 투자상품

 

국내 상장 해외주식형 ETF, 미국나스닥100지수를 주총 하는 ETF는 총 4가지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TIGER(미래에셋자산운용)이 사실상 시가총액 면에서 TOP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아마도 가장 먼저 상장해서 일 듯합니다.

미국 나스닥 100 ETF 선택 시 고려해야 될 부분 중에 가장 큰 것은 총 보수 일 것입니다. 그럼 미국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 4종류의 총보수는 어떻게 다를까요? 

 

ETF명 운용사명 운용보수(년) 상장일
TIGER 미국나스닥100 미래에셋자산운용 0.49 > 0.07인하(11/12) 2010년 10월 15일
KODEX 미국나스닥100선물(H) 삼성자산운용 0.45 2018년 8월 30일
KINDEX 미국나스닥100 한국투자신탁운용 0.09 2020년 10월 29일
KBSTAR 미국나스닥100 KB자산운용 0.07 2020년 11월 6일

 

KBSTAR 미국나스닥100이 다른 ETF 중에서는 운용보수가 가장 저렴합니다. 전 세계 최저 수수료라는 말이 과언이 아닙니다. 참고로 미국의 대표 나스닥 ETF QQQ는 0.2%입니다.

(11월 12일 부터는 TIGER 미국 나스닥 100도 운용보수를 0.07%로 인하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얼마나 폭리를 취했던 건지 알수 있네요)

그럼 추가로 ETF의 구성종목과 업종별 기중, 분배금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추천-KOSEF 고배당 ETF 분석 및 배당금 현황

 

배당금 높은 주식 추천-KOSEF 고배당 ETF 분석 및 배당금 현황

배당금 투자는 안전하긴 한데 그래도 주가가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을 추천받아 투자했는데 배당금은 많이 나오는데 주가가 떨어지면 이걸 플러스라고 봐

investrabbit.tistory.com

 

KBSTAR 미국나스닥100 분배금

 

ETF 세부정보

11월 10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68억 원이고, 상장주식수는 700,000개 입니다. 펀드 보수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 세계 최저 수수료인 0.07%입니다.

자산운용사는 ETF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케이비 자산운용사입니다. 미국나스닥100 지수에 추종하는 ETF는 10년, 5년 투자에 적합해 장기투자 ETF로 추천을 많이 합니다.  

 

KBstar 미국나스닥 운영보고 바로가기 ►

 

미국 나스닥 주식차트
KBSTAR 미국나스닥100 차트

 

운용보수와 투자비용

전 세계 최저 수수료 0.07%이라고는 하는데 이게 어느 정도인지 잘 실감이 안 나 실 겁니다. 투자설명서에 보면 1,000만 원 투자 시 투자자가 부담하는 투자기간별 총비용에 대한 예시가 나와 있습니다.

0.07%로 1000만 원을 투자 시 1년에 7천 원, 2년 1만 5천 원, 3년에 2만 3천 원, 5년에 4만 원, 10년에 9만 1천 원의 총비용이 발생합니다.

해외투자상품이라 많은 분들이 연금저축계좌로 장기투자를 하실 텐데 그럴 경우 운용보수를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 될 것 같습니다.

  • 운용보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0.07%

 

미국 나스닥 운용보수
운용 보수 그래프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의 운용보수에 대한 비교 자료입니다. 투자원금 1억 원을 기준으로 30년 투자했다고 가정했을 때 운용보수의 차이는 약 5천만 원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교한 운용보수만 보더라도 TIGER를 겨냥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11월 12일부터는 TIGER도 운용보수를 낮춘다고 하니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미래를 위해 연금저축은 필수입니다.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면 ETF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와 현

investrabbit.tistory.com

 

 

ETF 구성종목

11월 9일 자 기준일로 TOP10 구성 종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위에는 QQQ에 12.38%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고, 7위에는 원화예금에 투자되고 있네요. 그리고 나머지는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글로벌 기업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미국나스닥100 ETF
KBSTAR 미국나스닥100ETF

 

구성종목은 향후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설명서에 내용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초지수를 완전 복제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이며, 필요에 따라 기초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자산 중 부도 가능성, 유동성, 추적오차 등을 감안하여 부분 복제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 기초지수의 구성종목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기초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종목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달러 ETF 추천 TOP3

 

미국달러 ETF 추천 TOP3

미국달러 ETF 추천 TOP3 오늘은 미국달러 ETF추천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링, 기준금리 상승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산의 달러화와 달러 가치 상승

investrabbit.tistory.com

 

ETF 업종별 비중

업종 분석을 보면 IT에 41.81%가 투자되고 있고, 경기소비재, 통신서비스,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산업재, 유틸리티 등 다양한 분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나스닥 100과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특별한 부분은 없는 듯합니다. 

 

미국 나스닥 업종별 비중
업종별 비중

 

KBSTAR 미국나스닥 100 ETF 분배금 기준

KBSTAR 미국나스닥 100 ETF 상품은 kindex, Tiger와 분배금도 분기 지급으로 동일합니다. 분배금 지급기준일은 1월, 4월, 7월, 10월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이후로 지급되는 듯합니다. 이제 막 상장해서 분배금 정보는 없네요. 분배금은 1월이 후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분배금 기준 사항
분배금 기준 사항

 

14. 이익 배분 및 과세에 관한 사항
   가. 이익 배분 및 분배금 지급
     (1) 집합투자업자는 투자신탁 분배금을 지급할 경우 투자신탁분배금의 지급기준일로부터 제3영업일전까지 투자신탁분배금 지급 여부, 투자신탁분배금 지급시 분배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한국거래소에 공시하여야 합니다. 
      1. 지급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다만,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2. 지급시기 : 지금시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 7영업일 이내
      3. 대상 수익자 : 지급기준일 현재 투자신탁의 집합투자승권을 보유중이 수익자
      4. 분배금 : 집합투자업자가 정하는  분배율 기준으로 산출한 금액 

 

ETF 기타비용

해외투자형 ETF의 경우에는 운용보수와 별도로 기타비용이 발생합니다. 우리가 운용보수만 신경쓰고 기타비용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기타비용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비용은 총보수와 달리 각 운용사의 홈페이지 또는 증권사 플랫폼 어플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투자설명서에만 명시 되있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놓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아쉽게 KBSTAR나스닥100의 기타비용은 찾지 못 하였습니다. 찾은 분들 공유해주세요. 다른 종목의 기타비용을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kbstar미국나스닥100 기타비용

 

⚠️ 총보수는 동일하지만 기타비용이 포함되면 총비용에서 차이가 발생 합니다. 결론은 기타비용을 꼭 확인하자 입니다.

마지막으로 KBSTAR 미국 나스닥 100 ETF 상품은 환노출 및 현물 투자 상품입니다. 환헤지와는 정반대로 환율변동에 그대로 노출되는 상품으로 환율의 오르내림에 따라 수익률이 변하게 되있습니다.

나스닥100 지수 + 나스닥100 선물지수 + 환율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순히 나스닥100 지수만 보면 안됩니다. 나스닥지수, 선물지수, 환율 모두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지난 그래프를 보면 의미없는게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어서 변동성이 크지 않아 단기간 수익을 얻기는 어렵지만 장기투자에는 이만한 종목이 없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이번 포스팅은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개형 ISA계좌를 개설하면 다

investrabbit.tistory.com

 

마치며

KBSTAR 미국나스닥100 ETF의 운용보수, 구성종목, 업종별 비중, 분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용보수가 다른 미국나스닥100 ETF중 가장 저렵하기 때문에 다른 ETF를 선택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분배금은 최근 상장하여 분배금에 대한 이력이 없어 나중에 추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하고 계신가요? 연금저축계좌에 저축을 하면 연말정산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준은 연간 300만원 또는 연 400만원 한도 내

investrabbit.tistory.com

 

상장지수펀드 ETF 거래방법과 키움증권 어플 설정 방법.

최근에 연금저축계좌를 만들면서 상장지수펀드라는 ETF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 핫한 투자 트렌드가 연금저축계좌 + ETF 조합이지 않을까 합니다. 존 리 대표님의 미디어 홍보가 한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