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ONE7 2021. 10. 24. 09:38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이번 포스팅은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개형 ISA계좌를 개설하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데요. 가장 큰 혜택은 세금에 대한 혜택입니다. KB증권의 경우에는 하반기 공모주 청약 한도 200%, 국내 주식 온라인 수수료 평생 혜택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각 증권가 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아직 ISA계좌가 없으신 투자자분들은 꼭 만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SA계좌는 이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벤트 혜택이 좋은 증권사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 직장인이라면 재테크로 연금저축은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연금저축 상품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연금저축, IRP, ISA가 있습니다. 연

investrabbit.tistory.com

 

만능계좌 ISA계좌란? 

만능계좌라고 불리는 ISA계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포스팅으로 대체 합니다. 먼저 확인 해 보시고 아래 내용을 보시면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만능계좌 ISA계좌란?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만능계좌 ISA계좌란?

사회초년생들의 투자와 자산관리의 관심은 어느 때 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에게 꼭 필요한 만능계좌롸 불리는 ISA계좌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ISA 계

investrabbit.tistory.com

 

중개형 ISA 계좌란 무엇인가요? 

중개형 ISA계좌는 증권사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 <절세 계좌>입니다. 개인 자산 종합 관리 계좌라는 의미로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ISA 계좌라고 합니다.

계좌 하나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관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예금, 적금 뿐만 아니라 주식이나 펀드 같은 투자 상품도 하나의 계좌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왜 ISA계좌를 만들어야 하나요?라고 묻는다면 바로 세제혜택이라는 큰 장점이 있어서 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계좌 개설 방법을 알아보고 장단점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중개형 ISA계좌 특징 7가지

  1. 비과세 혜택 (2021년 이후에도 주식 양도차익과세
  2. 수익 200만원 비과세 + 초과금 9.9% 분리과세 적용
    - 서민형 가입자 : 근로소득 5천만원, 종합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농어민 : 종합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400만원 까지 비과세 
  3. 5년 유지, 1년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
  4.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
  5. 만 19세 이상 국내 거주자, 만 15세 이상 근로소득자는 개설 가능
  6. 연 금융소득 2000만원 이상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자 개설 불가
  7. 가입 후 의무적으로 3년은 유지 해야 함.

 

ISA계좌 개설 방법 6단계

우선 계좌 개설을 위해 가입을 원하는 증권사를 선택합니다. 계좌 개설이 가능한 증권사는 대략 5곳입니다.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이 있습니다. 원하는 증권사를 선택 했다면 아래 절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방법은 오프라인으로 계좌개설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에 따라 비대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1. 구비 서류 준비

ISA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소득확인이 가능한 서류가 필요 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 소득금액 증명원을 준비하면 됩니다. 

 

2. 영업점 방문

서류가 준비 되었다면 가까운 영업점으로 방문합니다. 

 

3. 상담

상담을 통해 중개형ISA, 신탁형 ISA, 일임형 ISA 중 상담을 통해 원하는 유형의 계좌를 선택합니다. 

 

4. 계좌개설 & 계약 체결

중개형 ISA 계좌는 투자자 본인이 직접 매매가 가능 하니 중개형 ISA계좌로 계좌 개설을 합니다. 

 

5. 입금 

ETF, ETN에 투자할 금액을 입금합니다. 

 

6. 고객이 직접 매매 (중개 혐의 경우)

원하는 상품을 직접 매매합니다. 국내 주식만 매매가 가능하고 아직 개별주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ETF, ETN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ISA계좌 세제혜택

세제혜택

계좌에서 발생한 이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200만원 초과금액은 9.9%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ISA계좌에서 600만 원 소득이 발생하면 200만 원까지는 비과세고 나머지 400만 원은 9.9% 분리과세가 적용되어 총 39.6만 원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일반 계좌라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일반 계좌에서는 이자 및 배당소득 15.4% 과세됩니다. 또한 해당 연도 금융소득 2000만 원 초과 시 금융소득 종합과세도 발생합니다. 600만 원의 15.4%로 92.4만 원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ISA계좌로 투자하게 되면 52만 8천 원을 절세할 수 있습니다. 

 

손실은 제외됨

ISA계좌와 일반 계좌와 다른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손실은 제외돼서 과세가 계산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수익은 600만 원이고 손실은 300만 원이다라고 했을 때 ISA계좌는 수익에서 손실을 제외하고 300만 원만 과세대상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일반 계좌는 손실은 무시하고 무조건 수익에 대해서만 과세대상 금액으로 계산돼서 세금이 부과되죠. 

 

ISA계좌 VS 일반 계좌 혜택 비교

ISA계좌 비과세 혜택

일반 계좌와 ISA계좌로 2천만 원 투자하였을 때 절세 + 손익통산 효과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수익 600만 원, 손실 300만 원이 발생했을 때 결과적으로 ISA계좌가 83만 원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00만 원만 과세대상 금액으로 잡히니 200만 원은 비과세고 100만 원만 9.9% 과세로 계산되네요. 

 

요약정리

19세 이상이 근로소득자면 중개형 ISA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은 ISA계좌를 이용하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없다면 하나씩은 만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ISA계좌의 가입방법과 세제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로 주식 부자가 된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한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도 새로운 ETF 종목들을 시장에 많이 상장시키고 있습

investrabbit.tistory.com

👉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의 모든 것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의 모든 것

작년부터 개인연금저축에 가입하여 ETF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연말정산 때 소등공제받아 대략 100만 원가량 돌려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 개인연금저축으로 받은 공제 금액이 반이

investrabbit.tistory.com

👉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하고 계신가요? 연금저축계좌에 저축을 하면 연말정산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준은 연간 300만원 또는 연 400만원 한도 내에서 연간 납입액의 13.2% 또는 16.5%까지(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