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ESG 관련주 ETF 추천 1년수익률 +54%

ONE7 2021. 2. 8. 23:23

ESG 관련주 ETF 추천 1년수익률 +54%

ESG라고 아시나요? Enviro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ESG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기존의 재무적 성과만 판단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까지 판단하여 기업에 투자한다는 개념입니다. 이런기업이라면 안전하게 장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ESG 관련주중에 ETF는 1년 수익률이 +54%를 달성하였습니다. 어떤 ETF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SG관련주

ESG 뜻

Environment(환경)과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가 바로 ESG입니다.

Environment(환경)은 탄소배출을 줄여 친환경적인 기업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Social(사회)는 기업이 지역 사회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나타냅니다. 또 Governance(지배구조)는 기업의 지배구조가 얼마나 투명한가 윤리적 경영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를 나타냅니다. 

즉, ESG는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기업이 운영되고있는 기준이 되는 셈입니다. 


ESG 관련주 ETF 수익률

1개월 수익률 +6.86%, 3개월은 37%, 6개월 42%, 1년 수익률은 약 54%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0년도같은 장에서는 우수운 수익률일수있지만 어찌되었던 +라니 수익률은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그럼 어떤 종목일까요? 

ESG관련주 ETF 수익률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

ESG관련주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ETF입니다. 그 이름하여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익률은 1년기준으로 약 +54%를 달성중입니다. 

ETF의 세부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



구성종목 Top10

구성종목을 보면 역시나 코스피1위인 삼성전자의 비중이 약 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SG관련주 중 top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K하이닉스, NAVER,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엔씨소프트, SK이노베이션, LG생활건강, 삼성전기로 구성종목을 차지하고있습니다.

대부분 코스피 상위에 있는 종목들이고 그중에 가장 ESG에 맞는 관련주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SG 관련주



ESG관련주 거래량, 거래대금

ESG관련하여 최근들어 주목받고있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20년 11월부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꾸준히 늘고있다 21년도1월에는 폭등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또 안전한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의 마음의 대변하는 그래프라고 생각됩니다. 

ESG관련주 거래량, 거래대금



ESG과련주 ETF 상품개요

기초지수명 KRX ESG 사회책임경영지수(S)
최초설정일/상장일 2018-02-26 / 2018-02-27
펀드형태 수익증권형
총보수 0.3%
분배금기준일 1,4,7,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유동성공급자(LP) 메리츠, NH투자증권, KB증권, 키움증권
자산운용사 케이비자산운용사



마치며

ESG관련주인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SG관려 EST는 KBSTAR 외에도 몇 종목이 더 있습니다. 나중에는 종목별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