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증권사에서 알려주는 키움증권 상장지수펀드 ETF 거래방법 총정리

ONE7 2020. 9. 10. 22:39

ETF 거래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장지수펀드 ETF 거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를 만들면서 상장지수펀드라는 ETF 상품 투자가 인기입니다. 펀드에서 연금저축계좌 + ETF 조합으로 트렌트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ETF 거래방법을 통해 ETF에 투자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를 쉽게 설명하면 개별주식 종목을 카테고리별로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 놓은 펀드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펀드인데 개별 주식 처럼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사고 팔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놓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ETF개념과 증권사에서 ETF 거래방법을 안다면 ETF 투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티에서는 상자지수펀드 ETF 거래방법을 자세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

 

ETF란?

      Exchang Traded Fund 약자로 ETF라고 합니다. 일반 펀드 같은 경우에는 내가 펀드에 투자한 돈을 펀드매니저가 운영해주데 ETF의 경우에는 펀드매니저가 없이 투자가 주식과 동일하게 ETF 종목을 고르고 직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일반 주식종목과는 다르게 특정 섹터 단위로 구성되어 있어 변동폭이 크지 않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주식 직접투자보다는 ETF에 투자가 적합합니다.

      그럼 이제 상장지수펀드인 ETF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ETF 거래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투자 추천 ETF 8종목 확인하기 ▶

       

      ETF  종류 3가지

      ETF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국내 ETF, 국내상장 해외ETF, 해외상장 ETF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국내 ETF, 국내상장 해외ETF는 국내 주식계좌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상장 ETF 같은 경우에는 해외주식계좌가 필요 합니다.

      해외주식계좌는 키움증권, 미래에셋, 삼성증권 등등 원하는 증권사에서 비대면으로 계설이 가능 하니 해외 ETF즉, 미국ETF를 사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해외 계좌를 먼저 개설해야 합니다. 다음은 종류별 ETF 거래방법입니다. 

       

      • 국내ETF : 국내주식계좌로 거래 가능

      • 국내상장 해외 ETF : 국내주식계좌로 거래 가능

      • 해외ETF : 해외주식계좌로 거래 가능

       

      키움증권 ETF 거래방법 6가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에서 ETF 거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TF도 영웅문 앱을 이용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ETF로 결국 하나의 주식 종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키움증권 어플 실행

      어플을 실행 해서 좌측 하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키움증권 ETF 거래방법

       

      2 주식 메뉴에서 관심종목 위에 있는 "주식▽" 을 선택.

      주식 → 관심종목 → 주식▽ → ETF를 선택합니다.  




      3. ETF 선택 그리고 관심종목 선택

      ETF를 선택 하면 핑크에서 그린으로 변경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관심종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TF 거래방법



      4. 우측 상단에 있는 종목 편집을 선택해줍니다. 

      사실 처음부터 종목편집을 눌렀어도 되었던 거 같습니다. 메뉴가 ETF로 바뀌는 게 어떤 의미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ETF 거래방법



      5. 원하는 ETF 종목을 선택하여 매수, 매도합니다. 

      종목검색에서 주식 옆에 ETF를 선택하고 원하는 종목을 찾아 일반 주식 투자와 동일하게 매수, 매도하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ETF 거래방법



      6. 관심종목에 ETF를 추가하여 따로 관리하면 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ETF 그룹을 따로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종목들과 섞이지 않아 보기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키움증권 어플 그룹편집

      ETF 투자 확인사항 3가지

      ETF 개념과 거래방법까지 살펴 보았는데요. ETF에 투자할 때 몇가지 확인 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당연히 개별 종목 처럼 전망을 살펴보는 것은 동일한데요. 그외에 구성종목 / 시가총액 / 운용보수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1. 구성종목

      동일한 섹터에 투자되는 ETF가 여러개가 존재 합니다. 예를들어 2차전지 ETF만 봐도 "2차전지산업", "2차전지테마", 2차전지 k-뉴딜" 이렇게 이름만 다르고 비슷한 ETF가 존재하는데요.

      상장 한 증권사가 다르기 때문에 이름도 다릅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2차전지에 투자되는 ETF지만 세부 구성종목의 차이가 있는데요. 구성종목과 구성비중에 따라 주가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ETF 구성 종목



      2. 시가총액

      ETF를 고를 때 시가총액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시가총액이 낮은 ETF는 상장폐지가 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ETF의 경우 장기투자하는 투자자분이 더 많을 겁니다.

      인기없는 ETF는 증권사도 수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유지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시가총액이 높은 ETF를 선택 하도록 합시다 

       

      3. 운용보수

      운용보수는 투자금이 많을 수록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장기투자인 경우 작은 퍼센트가 나중에는 큰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가능하면 운용보수가 낮은 투자상품을 찾는 것이 유리 합니다.

      증권사 별로 비슷한 ETF를 많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별로 운용보수를 비교해보고 가능하면 낮은 운용보수를 받는 증권사 상품을 선택 하도록 합시다. 

       

      마치며

      ETF 거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따로 ETF 거래 교육을 받을 필요 없을 정도로 쉬운게 ETF 거래방법입니다. 키움증권만 예시로 설명을 드렸지만 삼성증권이나 미래에셋도 ETF 거래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ETF 종목만 알고 있다면 관심종목을 등록 하듯이 검색하여 등록한다음 매수, 매도 하시면 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2022년 직장인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 미래를 위해 연금저축은 필수입니다.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면 ETF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5와 현

      investrabbit.tistory.com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식 장기투자 하는 방법 5가지 팁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식 장기투자 하는 방법 5가지 팁

      주식 장기투자 하는 방법 주식 관련 글을 최근에 잘 쓰지 않았습니다. 주린이기도 하고 내 글을 보고 투자하는 분들이 있다는 것에 부담을 느껴서 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주식 공부를 게을리해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