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적분할, 인적분할 무엇을 위한 것인가?

ONE7 2020. 9. 20. 15:13

물적분할, 인적분할 이야기로 시끄럽죠. LG화학이 배터리 사업을 분사한다는 얘기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LG화학은 배터리 분야 점유율 세계 1위 기업으로 최근 전기차가 관련주의 관심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기대감으로 많은 개인투자자들께서 LG화학에 투자하였습니다. 저도 전기차 배터리에 관심이 많아 LG화학에 투자하였습니다.

갑자기 배터리 사업을 분사한다니... 그리고 물적분할을 한다고 합니다. 물적분할을 뭐고 인적분할은 뭐고 모르는 내용들 단어들 투성이네요. 여기서 궁금한 거는 LG화학이 무엇 때문에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는지와 분할을 하는데 왜 물적분할을 선택했을까요? 물적분할 하면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공매도란, 주가 하락의 원인인가?

 

공매도란, 주가 하락의 원인인가?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와 개인 투자자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공

investrabbit.tistory.com

물적문할을 하는 이유

LG화학 물적분할 이슈 뉴스
LG화학 베터리 사업 분사

기업이 사업을 분사시키는데 가장 큰 목적은 결국 돈 때문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위한 집단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사업을 분사시키고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이 중에 물적분할을 선택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많은 자본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기존에는 LG화학의 석유화학 부분에서 발생한 매출로 배터리 사업 자본을 충당하고 있었습니다.

최근부터 배터리 사업에서 이익이 발생하고 있어 배터리 자체로 자금조달이 가능해졌습니다. 추가 자금 확보와 글로벌 배터리 회사로 자립하기 위해 사업 분사를 선택하였다고 보입니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개념

물적분할

기업이 물적분할을 하면 기존 주주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인적분할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기존 주주는 상장기업의 주식을 받게 됩니다. 기존에 갖고 있던 기업이 주식 비중은 낮아지게되죠. 주식이 총합은 동일합니다. 

인적분할 VS 물적분할 개념도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개념도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이해

우선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의 사전적 의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물적분할

분리, 신설된 회사의 주식을 모회사가 전부 소유하는 기업분할 방식입니다. 기존 회사가 분할될 사업부를 자회사 형태로 보유하므로 자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계속 유지합니다.

인적분할

회사를 분리한 후 신설 법인의 주식을 기존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나눠 갖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 인적분할은 주주구성은 변하지 않고 회사만 수평적으로 나눠지는 수평적 분할이라고 합니다.

인적분할이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며 분할 후 곧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다. 주주가 사업회사 주식을 투자회사 주식으로 교환,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기업들이 선호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LG전자를 예를 들면 인적분할은 A기업인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를 B기업으로 분할하여 새로운 기업으로 만듭니다. A기업, B기업의 주식의 가치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을 때 주주는 A기업을 보유한 주식만큼 B기업의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B기업의 주식을 받을 수 있으니 주주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적분할은 분할하여 새로운 B기업을 A기업이 100% 지배를 하는 문 할 방법입니다. 주주 입장에서는 B기업의 사업성을 보고 A기업에 투자했는데 내가 투자한 회사에는 사업성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LG화학 투자자들이 이번 물적분할을 보고 이렇게 비유합니다.

"내가 빅히트에 BTS를 보고 투자했는데 갑자기 BTS가 소속사를 옮긴 거와 다름없다"

"배터리 사업을 보고 LG화학에 투자했는데 이제는 그냥 석유회사에 투자한 게 돼버렸다."

A기업이 100% B기업을 지배하고 있으면 주가는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B기업이 지금은 비상장 상태라서 가능한 구조지만 B기업을 상장시키게 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상장을 통해 투자금을 확보해야 되기 때문에 A기업의 가지고 있는 지분율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기사를 보면 LG화학 측에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상장돼도 70% 이상 보유할 것이다.라고 발표를 하였는데요.

그 70%가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들의 불안한 마음이 주가에 반영되어 11%나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인적분할은 주주 입장에서 좋은 분할일 것이고, 물적분할은 기업 입장에서 좋은 분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3가지

물적분할의 불안 심리로 주가는 11%가 떨어졌습니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악재가 틀림없어 보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기업에 배신감을 느끼고 엄청나게 매도를 해버린 결과입니다.

장기로 보았을 때 주주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세 가지가 될 것입니다.

  1. 베터리 자회사의 상장으로 LG화학의 지분가치 희석 및 투자가치 감소
  2. 재무위험 축소와 성장 속도 상승에 따른 배터리 가업가치 상승
  3. 거래소 상장을 통한 주주가치 프리미엄 발생

배터리 자회사의 상장으로 LG화학의 지분가치가 회석되어 투자가치가 감소되는 부분은 악재로 작용하겠지만 반대로 배터리 사업가치 상승과, 거래소 상장을 통한 주주가치 프리미엄 발생은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2차 전지 배터리 전문기업의 순수한 배터리 업체로 평가받을 수 있어, 기존에 화학, 배터리 복합 형태보다 주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나스닥 시장까지 상장을 하면 주가가치의 프리미엄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MSCI 리밸런싱 후 주가 방향은? 상승 or 하락?

 

MSCI 리밸런싱 후 주가 방향은? 상승 or 하락?

MSCI 리밸런싱 후 주가 방향은? 상승 or 하락? 안녕하세요 투래 입니다. 오늘은 MSCI 리밸런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30일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꺾이고 갑작스럽게 매도세가 증가하는

investrabbit.tistory.com

공매도란, 주가 하락의 원인인가?

 

공매도란, 주가 하락의 원인인가?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간 동안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와 개인 투자자 공매도 접근성 제고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공

investrabbit.tistory.com

테이퍼링이란? 주식투자자들의 대응전략은?

 

테이퍼링이란? 주식투자자들의 대응전략은?

테이퍼링이란? 주식투자자들의 대응전략은? 뉴스에서 테이퍼링이란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충 봐도 테이퍼링을 시작하면 주가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대부분의 주린이들이 알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