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펀드 투자 후기
카카오 페이에 투자한 펀드가 있습니다. 12개월 동안 수익률이 28.75%가 발생했습니다. 생각보다 높은 수익률에 놀랐는데요. 1년 28.75%, 6개월 15.6% 로 모두 2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기간이 4개월밖에 안돼 수익률이 아직 한자리 수인 8.8% 네요. 꾸준히 투자한다면 더 높은 수익률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메인으로 하고 있기에 투자금은 아주 적은 금액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
펀드 수익률
21년 3월 기준으로 수익률은 15.6%입니다. 생각보다 수익률은 잘 나와서 만족합니다. 투자금을 적립식으로 늘렸으면 수익률은 조금 줄었어도 수익금은 많이 증가했을 텐데 아쉽네요. 오히려 제 주식 계좌 1년 주식률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장기투자는 펀드 상품이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정말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이상 높은 수익률을 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인 것이죠. 펀드 하면 수익이 안 난다고 하지만 펀드 나름인 것 같습니다. 그럼 수익률 15.6% 달성한 제 펀드는 어떤 상품일까요?
내가 투자한 펀드는?
- 유망 IT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
- 키움똑똑한 4차산업형명ETF분할매수증권투자신탁 [혼합-재간접형] Ce
유망 IT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ETF형식으로 분할 매수되는 상품이죠. 왜 IT 펀드에 투자하였을까요? 21년도 키워드는 디지털화입니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한국에서 디지털화를 한다고 선언했었죠.
4차 산업혁명, 전기차, 자유주행 등등 모두 IT기업과 연결고리가 많습니다. IT기업이 버블이다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대로 그만큼 산업의 성장성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정확히 어디에 투자되고 있는지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식비중이 약 60%에 유동성 현금 비중이 40%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주식은 대부분 ETF와 지수에 투자되고 있어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거보다 많이 분산 투자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 주식 : 60.26%
- 유동성 39.74%
구성 종목
- 외화현금(USD) : 31.19%
- SPDR BBG BARC 1-3 MONTH TBIL : 11.46%
- 미국 단기 국채 - FIRST TRUST CLOUD COMPUTING : 10.86%
- SKYY ETF -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 10.79%
- AMPLIFY ONLINE RETAIL ETF : 9.22%
- 예금(신탁재산) : 6.87%
- Vanguard Information Technology ETF : 4.96%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우량 IT 기업 투자 ETF - KOSEF 단기자금 : 4.74%
- SIREN ETF TRUST SIREN NASDAQ : 4.32%
- INVESCO TREASURY COLLATERAL : 3.9%
운용보수는?
펀드 하면 운용보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수수료 보수로 0.7%가 발생합니다. ETF에 증권계좌로 직접 투자할 경우 0.4~0.5%의 수수료를 생각하면 높은 축에 속하긴 합니다. ETF와 마찬가지로 세금도 추가로 발생됩니다. 세금 부분은 해외주식에 투자되는 모든 상품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카카오펀드만 적용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예금이나 적금에서도 세금은 발생하죠.
- 수수료 보수 0.7% 발생
- 금융소득세 15.4% 발생 (해외투자상품)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페이 펀드의 수익률과 투자한 펀드의 종류, 포트폴리오, 운용보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저 같은 경우 펀드 투입금액을 높여 계속 투자할 계획입니다. 수익률 차트를 보면 최근 단기적으로 하락하였지만 계속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IT기업이 미래 성장동력은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펀드가 운영보수가 ETF에 직접 투자하는 거 보단 높지만 다른 증권사 펀드와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다른 증권사 펀드를 설명도 어렵고 투자하려면 가입하고 할게 많죠. 카카오페이는 그런 거 없습니다. 어플 하나 설치하고 바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 증권사 운영보수 : 0.6% ~ 1%
투자 후에 그냥 망치 해두시는 분들이 많은데 카카오페이 펀드는 매 2개월마다 투자 리포트를 받을 수 있어 알아서 관리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목표수익률을 설정해놓고 알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라 그런지 세세한 기능들이 잘 돼있는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 주식투자는 하고 싶은데 잘 모르겠다.
- 주식계좌가 아직 없어 투자를 망설이고 있다.
- 투자하고 나서 관리를 잘 못하겠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식 장기투자 하는 방법 5가지 팁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