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대상자의 <재산>, <가구조건>, <소득>, <대상자>에 따라 신청자격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 포함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각각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 봐야 하는데요. 아래 신청자격 조건의 세부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신청자격에 만족하는지 확을 하시고 다음 신청방법을 통해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근로 즉, 노동을 한 거에 비해 충분한 소득을 받지 못하는 경우 정부에서 근로 장려의 목적으로 근로자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일정 소득을 지원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노동에 비해 충분한 소득을 받지 못 하는 것에 대한 기준은 아래 <근로장려금 조건>과 <신청자격>에 따라 결정되며 지원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달라집니다.
단, 일정 소득이 신고가 되는 분들만 해당이 됩니다. 근로를 하지 않아 근로소득이 없거나 근로를 하지만 소득이 신고되지 않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신청자격 4가지 조건
근로장려금의 신청자격은 4가지루 분류됩니다. <신청조건>, <대상자조건>, <소득조건>, <재산조건>인데요. 단독가구인지 맞벌이 가구인지 또는 배우자와 부양자녀가 있는지 등등 신청자의 인적사항을 포함하여 소득과 재산을 파악하여 대상자에 포함되지는 유무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상자에 포함되면 각 조건 별로 지급되는 지원금이 결정되는데요.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신청 조건
- 단독가구
→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 홀벌이 가구
→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손족이 있는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들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
2. 대상자 조건
- 배우자
→ 법률상 배우자(사실혼은 제외 됩니다.) - 부양자녀
→ 18세 미만이고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 동일주소 거주하는 중증장애인이고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 - 직계존속
→ 70세 이상 직계존속 각각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이고 주민등록 동거
2. 소득조건
소득요건은 단독, 홀벌이, 맞벌이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집니다. 총급여액에 따라 장려금이 달라집니다. 총소득급액과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 총소득금액 : 신청인과 배우자의 다음의 소득을 모두 합한 금액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종교인 소득 + 이자, 배당, 연금 + 기타 소득) - 총급여액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종교인 소득만 합친 금액
3. 재산조건
재산조건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가액에서 부채는 차감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주택 : 간주 전세금(기준시가 x 55%)과 실제 전제 금 중 적은 금액
- 상가 : 실제 전세금으로만 평가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로 분류됩니다. 신청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신청안내문은 ARS나 문자로 받으셨을 겁니다. 받지 못했다고 신청자격이 없는 건 아니니 홈텍스가 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문자를 받은 경우에는 홈텍스 → 근로장려금 → 간편 신청하기
- 문자를 받지 않은 경우 홈텍스 → 근로장려금 → 일반 신청하기
더 자세한 내용은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6가지! 에 대한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신청기간 및 지급일
정기신청 기간은 21년 5월 1일 ~ 5월 31일까지입니다. 기한 후 신청 기간은 21년 6월 1일 ~ 11월 30일입니다.
정기신청과 기한 후 신청은 다른 기준으로 지급이 됩니다.
우선 정기 신청하신 분들은 9월 말까지(이번에는 8월 말 지급 예정)이고, 기한 후 신청하신 분들은 신청하신 달부터 4개월 이내에 지급받을 실 수 있습니다.
- 정기신청 기간 : 5월 1일 ~ 5월 31일
- 기한 후 신청 기간 : 6월 1 ~ 11월 30일
- 정기 신청은 9월말 지급
- 기한 후 신청은 신청 후 4개월 이내 지급
총정리
근로장려금 조건 신청 방법, 지급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지급액 산정 기준에 대해 추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놓치지 말고 대상자분들은 빠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