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신청 방법

ONE7 2022. 7. 7. 22:56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신청 방법

오늘은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국민건강 보험료는 직장인 또는 사업하는 분이라면 내야 하는 4대 보험이다. 보험료를 열심히 내다보면 보험료를 환급해준다고 우편을 받게 된다. 보험료를 많이 내서 돌려주는 건 아니다. 병원에서 병원비를 냈는데 본인부담금을 과하게 냈을 경우 다시 정산해서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제도이다.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환급이 필요한 사람에게 우편으로 알려준다. 우편을 받지 못 한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 쉽게 조회해볼 수 있다. 삼 쩜 삼을 이용하면 보험료 환급금과 세금 환급금을 모두 확인 할 수 있다. 환급 신청은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조회는 무료이니 삼쩜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한다. 

삼쩜삼 수수료 및 세금 환급 후기 - 한 번씩 해보세요

 

삼쩜삼 수수료 및 세금 환급 후기 - 한번씩 해보세요

삼쩜삼 수수료 및 세금 환급 후기 - 한번씩 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쩜삼 수수료 및 세금 환급 후기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에는 종합소득세 납부로 세금 환급에 대한 관

investrabbit.tistory.com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꿀팁

📌 홈택스 세금 환급 신청 방법

📌 휴대폰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료-환급금-조회-방법

 

국민건강 보험료 미지급 환급금이란? 

건강보험료 환급제도라고 미지급 환급금을 돌려주는 제도가 있다. 미지급 환급금은 다음 2가지 이유로 생긴다고 한다. 이렇게 생긴 미지급 환급금은 아래 방법을 통해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매우 간단하니 한 번씩 신청해보자. 

  1. 정상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했으나, 자격 변동으로 보험료가 조정되면서 발생한다.
  2. 보험료 이중 납부 또는 착오납부로 발생한다. 

본인부담 상한제란?

내가 부담한 의료비가 분위 상한액을 초과한다면 초과한 금액은 환급받을 수 있다. 2022년 기준으로 분위 상한액은 다음과 같다. 10분위가 최대이며, 598만원까지 부담하고 그 이상 넘어가면 건강보험공단에서 환급 받을 수 있다. 

본인부담상한액
구분 금액
1분위 83만원
2분위 ~ 3분위 103만원
4분위 ~ 5분위 155만원
6분위 ~ 7분위 289만원
8분위 360만원
9분위 443만원
10분위 598만원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조회 방법

  1. 국민건강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환급금 조회 메뉴를 선택한다. 
  3.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4. 환급금 조회를 한다. 
  5.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을 확인한다.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

환급금 신청은 5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는 국민건강관리공단 홈페이지, 건강보험 어플, 삼쩜쌈을 이용해서 신청 할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유선 또는 팩스를 이용해서 신청이 가능 하다.

오프라인 신청은 원하는 사람은 우편 접수를 통해 환급금 신청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8곳에서 모두 환급금 신청을 할 수 있다. 아래 신청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원하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도록 하자. 

국민 건강보험 미수령 환급금 찾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 번에 찾는 방법

 

국민 건강보험 미수령 환급금 찾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번에 찾는 방법

국민 건강보험 미수령 환급금 찾는 방법 오늘은 건강보험 미수령 환급금 찾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에 찾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면 빠르게 건

investrabbit.tistory.com

신청 홈페이지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2.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3. 민원 24
  4. 금융결제원 내 계좌 한눈에
  5. 금융감독원 파인
  6.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7. 국민연금공단
  8. 근로복지공단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신청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 환금급 조회/신청 메뉴가 있다. 아래 표시된 메뉴를 선택한다. 

국민건강-보험료-환급금-조회-방법

2) 간편 인증 및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로그인 방법은 여러 가지다.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하자. 카카오톡, 국민카드, 페이코, 네이버, 토스, 신한은행으로 모두 로그인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료-환급금-조회-방법-로그인

 

3)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좌측에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미지급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다. 환급금 종류, 청구가능기간,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는데 글쓴이는 아쉽게 환급금이 없었다. 

내 미지급 환급금 내역을 확인했다면 아래 환급금 신청을 통해 미지급 환급금을 받도록 하자. 본인부담 환급금 대리인 신청은 타 환급금과 같이 신청이 안되니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료-환급금-조회-방법-신청

4) 환급계좌정보 입력

신청을 누르면 환급계좌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거래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한다.

5)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완료

거래은행과 계좌번호를 모두 입력했으면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을 신청한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다. 

국민건강 보험료 환급금 금액

미 지금 환급금은 그동안 병원을 얼마나 갔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진다. 많이 갔다면 미지급 환급금도 많을 것이고 병원을 적게 갔다면 미지급 환급금은 작을 것이다. 병원은 자주 안 가는 게 가장 좋다. 환급금이 작다로 너무 우울해하지 말자.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건강보험공단 전화 : 1577-1000번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홈택스 세금 환급받는 방법 - 얼마나 돌려받나요?

 

홈택스 세금 환급 받는 방법 - 얼마나 돌려 받나요?

홈택스 세금 환급 받는 방법 - 얼마나 돌려 받나요?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바로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