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ETF

ETF 세금 0%~22%까지 투자할 때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

ONE7 2021. 3. 14. 15:21

ETF 세금 0%~22%까지 투자할 때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

국내상장 해외 ETF 상품을 많이 상장하고 있는데요. ETF 세금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거기에 더해 운용수수료도 신경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운용수수료같은 경우에는 폭리를 취하고 있는 상품도 있지만 서서히 좋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ETF는 많이 상장하는데 투자자분들이 ETF 세금에 대해선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주식형 ETF, 국내 상장 해외 ETF,  해외주식형 ETF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금, 분배금(배당금), 수수료, 금융소득 종합과세 등으로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유형 3가지

ETF 유형
ETF 세금 총정리

국내 주식형 ETF, 국내 상장 해외 ETF, 해외주식형 ETF로 구분 됩니다. ETF 성격에 따라 발생하는 세금이 다르게 적용 되니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주식형 ETF
  • 국내 상장 해외 ETF
  • 해외주식형 ETF

 

1. 국내 주식형 ETF

국내 주식형 ETF
국내 주식형 ETF

국내 주식형 ETF는 무엇일까요? 말 그래도 국내 주식형을 모아둔 ETF입니다. 예를 들어 2차 전지 ETF,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KODEX200, 국내 IT기업만 모아둔 TIGER 소프트웨어 같은 상품들이죠. 쉽게 말해 국내 주식에 투자되는 ETF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국내 주식계좌를 통해서 거래가 되죠.

 

2. 국내 상장 해외 ETF

국내 상장 해외 ETF
국내 상장 해외 ETF

그렇다며 국내 상장 해외 ETF는 무엇일까요? 국내에 상장한 해외주식 또는 해외지수에 투자되는 ETF입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미국 나스닥 100에 투자되는 Tiger미국 나스닥 100, Kindex미국 나스닥 100, Kbstar미국 나스닥 100 상품들이 있죠. 이외에도 S&P500에 투자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도 국내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죠. 

 

3. 해외 주식형 ETF

해외주식형 ETF
해외주식형 ETF

해외 ETF란 해외에 상장된 ETF를 말합니다. 이경우에는 해외주식계좌로 거래해야 되기 때문에 해외주식계좌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SPY, QQQ가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국내주식에 투자되는 ETF : 국내 주식형 ETF / 국내 주식계좌
    • 해외주식에 투자되는 ETF : 해외 ETF / 해외주식계좌
    • 상장은 국내 투자는 해외인 국내 상장 ETF / 국내 주식계좌

 

ETF 세금 총정리

세금 부분은 크게 매매차익 세금, 분배금 세금, 수수료, 금융소득 종합과세가 발생하는데요. 이외에도 추가로 환전비용, 운용보수 등에 대한 비용 발생이 있습니다. 유형별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국내주식형 ETF 국내 상장 해외 ETF 해외주식형 ETF
매매차익 세금 비과세 보유기관과세 15.4% 양도소득세
250만원까지 면제,
초과금 22%
분배금 세금 분배금의 15.4%
배당소득세 원천징수
본배금의 15.4%
배당소득세 원천징수
분배금의 15.4%
배당소득세 원천징수
매매수수료 증권사 매매수수료
0.015%
증권사 매매수수료
0.015%
증권사 매매수수료
0.25%
금융소득 종합과세 분배금 O
매매차익 X
분배금 O
매매차익 O
분배금 O
매매차익 X
환전비용 없음 0.4% 없음
운용보수 0.45%
상품마다 다름
0.07%
상품마다 다름
SPY 0.09%
QQQ 0.2%

ETF 세금을 전체적으로 요약정리해보았는데요. 이중에 가장 금액이 큰 항목은 매매차익 세금일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형은 비과세라 큰 걱정이 없겠지만 국내 상장 해외 ETF나 해외주식형 ETF 같은 경우에는 세금이 발생하는데요. 

소액으로 할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250만 원까지 면제인 해외주식형 ETF에 투자하는 게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매매차익이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와 같은 면제이기 때문이죠. 1년에 250만 원은 어떻게 보면 굉장히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잘 생각해야겠죠. 

매매 수수의 경우 증권사 주식거래수수료 기준으로 수수료의 차이가 조금씩 발생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위 표는 키움증권 국내 주식거래수수료와 해외주식거래 수수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TF 세금 정리

ETF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국내 주식형 ETF는 세금을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분배금, 매매수수료, 운용보수 정도만 발생하죠.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닙니다. 

해외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냐, 해외주식 ETF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금액을 정확하게 따져보지는 않았지만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고민하다 내린 결론은 해외 ETF 투자하려면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해서 투자하자입니다. 연금저축계좌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연금저축계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개설 후기!

개인연금저축 하고 계신가요? 연금저축계좌에 저축을 하면 연말정산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준은 연간 300만원 또는 연 400만원 한도 내에서 연간 납입액의 13.2% 또는 16.5%까지(

investrabbit.tistory.com

개인연금저축 ETF : 포트폴리오 2차 전지/미국 나스닥 100

 

개인연금저축 ETF : 포트폴리오 2차전지/미국나스닥100

개인연금저축에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저도 20년부터는 개인연금저축계좌를 만들어 투자하고 있는데요. 21년도를 기념하여 개인연금저축 ETF 수익률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도 포

investrabbit.tistory.com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의 모든 것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의 모든 것

작년부터 개인연금저축에 가입하여 ETF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연말정산 때 소등공제받아 대략 100만 원가량 돌려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 개인연금저축으로 받은 공제 금액이 반이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