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신용평가점수 조회)

ONE7 2021. 4. 15. 07:34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신용평가점수 조회)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저도 최근에 신용점수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다행히 단기간에 올려서 대출을 무리 없이 받았습니다. 신용평가점수 단기간 올리는 방법은 아니지만 어떻게 하면 내 신용평가점수를 올릴 수 있고 어떤 부분을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래 글에 정리하였습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특히 더 신용평가점수에 예민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언제든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갑자기 좋은 투자처가 생겼다고 하면 바로 대출을 최대한도록 받아야겠죠. 그리고 글 마지막에는 신용점수별 등급을 비교하였으니 끝가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내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내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오늘은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는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investrabbit.tistory.com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꿀팁

📌 신용평가점수 무료 확인 방법 3가지

📌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9가지 꿀팁

📌 신용점수 떨어지게 하는 방법 TOP5

신용평가점수-올리는-방법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

 

신용평가점수 조회는 어디서 하나요?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신용평가점수 조회를 먼저 해봐야겠죠. 신용평가점수 조회는 대표기관 두 군데가 있습니다. 나이스 지킴이올 크레딧입니다. 나이스 키지미와 올크레딧에서 조회하면 서로 다른 기준으로 조회가 되어 차이가 발생합니다.

올크레딧 같은 경우에는 금융사에서 조회한 신용조회정보가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게 나옵니다. 금융사 정보기 때문에 조금 더 신뢰가 가는 거 같습니다. 

나이스지킴이와 올크레딧에서 무료로 1년에 3회 무료로 신용점수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알림 신청을 해두면 신용점수가 변경 되었을 경우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 있는데요.

주시적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면 오히려 안 좋다는 말도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신용점수 무료 확인하기 ►

대출한도조회 하면 신용점수 떨어지나요? 진실을 알려 드립니다.

 

대출한도조회 하면 신용점수 떨어지나요? 진실을 알려 드립니다.

대출한도조회 하면 신용점수 떨어지나요? 진실을 알려 드립니다. 대출한도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내려간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신용등급은 관리를

investrabbit.tistory.com

 

신용평가점소 올리는 방법 5가지

  • 소득증명, 통신요금, 관리비 납부 내역을 등록한다.
  • 고금리 대출부터 갚는다. 
  • 대부업 대출은 이용하지 않는다. 
  • 연체, 세금 체납은 절대 하지 않는다. 
  • 신용, 체크카드 꾸준히 이용한다. 

1. 소득증명, 통신요금, 관리비 납부 내역을 등록한다. 

소득증명을 추가로 제출하면 신용평가점수에 가점이 부여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평가점수는 돈이 많다고 무조건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채무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가점을 주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통신요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공공요금( 도시가스, 수도, 전기, 관리비)등 을 성실히 납부하였으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이나 주부들은 신용거래 이력이 부족하여 이런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증명, 통신요금, 관리비 납부 내역은 비금융 정보입니다. 비금융 정보는 나이스지키미 또는 올크레릿에서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고금리 대출부터 갚는다. 

대출은 고금리 대출부터 갚아야 신용점수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고금리일수록 위험한 대출이라고 판단하여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신용평가사는 대출의 종류, 업권, 금리 수준, 상환 비중등을 고려하여 신용평가에 반영합니다. 

3. 대부업 대출을 이용하지 않는다. 

고금리 대출부터 갚는다와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대부업 대출을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하면 안 된다는 아닙니다. 상환할 능력이 되고 연체가 없다면 오히려 신용거래 실적 면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4. 연체, 세금 체납은 절대 하지 않는다. 

연체, 세금 체납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 일 겁니다. 그래서 절대 하면 안 되는데요. 내 신용거래 기록은 5년간의 기록이 남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지금 연체 중인 건이 있다면 오래된 것부터 처리하시면 됩니다. 

  • 연체 기간이 길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줌.
  • 연체 횟수가 많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줌.
  • 연체금액이 많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줌.

5.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해야 합니다. 금융실적이 있어야 신용도가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같은 경우 절대 연체를 하면 안 되고, 할부는 과도하게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피해야 합니다. 

  • 신용카드가 많다고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해 X)

체크카드의 경우 30만 원 이상 6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한다면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회하면 신용이 떨어진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잘 못된 정보입니다. 점수 조회와 평가는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점수 조회만으로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본인의 점수를 조회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에서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하니 주기적으로 조회하는 습관을 만들어 건전한 금융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페이 대출한도 조회 불이익 2가지 - 신용점수 떨어질까?

신용점수 등급

개인신용등급은 1~10단계로 분류돼있습니다. 각점수는 아래 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상적으로 1 금융권 대출 시 6등급까지가 마지노선입니다. 단, 연봉 4천만원 미만의 서민금융지원 대상자는 7등급까지도 가능합니다. 

등급 나이스지키미 올크레딧
1 900~1000 942~1000
2 870~899 891~941
3 840~869 832~890
4 805~839 768~831
5 750~804 698~767
6 665~749 630~697
7 600~664 530~629
8 515~599 454~529
9 445~514 335~453
10 0~444 0~334

 

마치며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 조회한다고 해도 내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주기적으로 조회하여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신용평가에 가장 크리티컬 한 영향을 주는 건 대출금 연체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대출금 연체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달력에 이자 및 대출금 상환 날을 표시하고 통장에 잔고를 확인해서 연체가 안 되게 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신불자 p2p 대출 가능한가요? (ft.p2p 대출 장점 및 단점)

 

신불자 p2p 대출 가능한가요? (ft.p2p 대출 장점 및 단점)

신불자 p2p 대출 가능한가요? (ft.p2p 대출 장점 및 단점) p2p 대출 시장 규모가 엄청 커지고 있습니다. 100만 원, 500만 원 등 금액이 크지 않는 대출은 p2p 대출로 쉽게 가능한데요. 이거는 어디

investrabbit.tistory.com

신불자 월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완벽정리

 

신불자 월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완벽정리

신불자 월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완벽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불자 월세 담보대출 자격 조건과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산용 불량자가 되면 대출

investrabbit.tistory.com

신불자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 어떤게 있을까?

 

신불자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 어떤게 있을까?

신불자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 어떤게 있을까? 오늘은 신용불량자도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이 갑자기 필요 한 순간이 발생합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