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관련주 TOP3
영화, 드라마 , 광고, 가상세계의 영상에 활용되는 영상 시각효과인 vfx관련주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또 시장의 새로운 테마로 주목받으면서 vfx 또한 같이 주목받고 있네요. 영상 시각효과는 가상세계 즉 메타버스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시장에서 vfx 관련주가 뚜렷하지 않지만 앞으로 어떤 기업이 선두가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와 vfx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예전에는 가상현실이라는 말로 표현되었었습니다. 이제는 메타버스라는 말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경제 활동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가상현실에서 더 진보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를 더 현실적으로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vfx 즉, 영상 시각효과가 필요합니다. VR기술과 만나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VFX란?
VFX는 Visual Effetcs의 약자로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 적용되는 영상제작기법 중 컴퓨터 그래픽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기법을 의미합니다.
vfx 관련주 3종목
- 자이언트 스텝
- 위지웍스튜디오
- 덱스터
1. 자이언트 스텝
첫 번째로 자이언트 스텝입니다. 2008년 설립된 VFX 전문기업인데요. 광고,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등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확장 현실(XR) Live 공연 등 미래형 영상 콘텐츠 기술을 고도화하여 상업화에 성공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 24일에 상장하였습니다. 주가는 41,800원까지 상승 후 다시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 위지윅 스튜디오
두 번째로는 위지윅 스튜디오입니다. 차트가 예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락하는 모습으로 차트가 형성되었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하네요. 위지윅 스튜디오는 뭐하는 기업이길래 이렇게 잘 올라갔을까요? 국내외 영화 드라마에서 좋은 모습을 모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와 뮬란, 신비한 동물사전 등에서도 기술을 제공하며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된 기업입니다.
매출액도 3년 역 속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1년도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년도에는 갑자기 안 좋아졌지만 올해는 충분히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2018년
- 매출액 236억 원
- 영업이익 50억 원
- 영업이익률 21.2%
- 2019년
- 매출액 464억 원
- 영업이익 66억 원
- 영업이익률 14.29
- 2020년
- 매출액 1,102억 원
- 영업이익 18억 원
- 영업이익률 1.68%
- 2021년(예상)
- 매출액 1,462억 원
- 영업이익 152억 원
- 영업이익률 10.36%
3. 덱스터
세 번째 기업은 덱스터입니다. 아스달 연대기, 신과 함께 등에 참여한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실감형 콘테츠 제작 시스템인 스튜디오를 구축하기 위해 42억 원 규모 신규시설투자를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아직 매출 100억대의 작은 기업이지만 높다고 보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대표작으로는 아스달 연대기, 신과 함께, 백두산, 기생충이 있고 앞으로 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소셜 VR튠으로 출시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정리
덱스터, 위지윅 스튜디오, 자이언트 스텝 모두 메타버스, vfx테마에 엮여 급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메타버스와 vfx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거라 단기적으로 급상승하여 진입이 어려워 보이지만 장기 저인 관점으로 볼 때는 아직도 투자가치는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이렇다 할 매출이 크게 발생하고 있지 않고, 테마성으로 올라간 주식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시장과 기업 재무 상태를 분석하고 진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실히 급상승하고 있는 주식이라 Per가 72배, 30배, 37배로 높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