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DL이앤씨 주가 인적분할 후 상승? 하락?

ONE7 2021. 1. 28. 23:40

DL이앤씨 주가 인적분할 후 상승과 하락 사이에서 고민입니다. 1월 25일 대림산업이 인적분할을 통해 DL이앤씨와 DL로 재 상장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주가는 상승하지 않고 연이은 폭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기업에 문제가 있어서 폭락하는 건 아니라 큰 걱정은 없지만 아직 적정주가를 찾지 못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과연 주가 하락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지수고 계속 하락하고 게임스탑 공매도 영향에 지수가 출렁이는데 걱정입니다. 추가로 다른 섹터보다 건설업 주가 조정을 심하게 받는 듯 합니다. 다른 건설업도 비슷하게 하락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주가 하락의 원인은?

    분할 상장 후 DL이앤씨의 주가가 몇일 째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데요. 분할 상장으로 인해 MSCI Korea 지수에서 제외된 듯합니다. 12월 28일 분할 전 마지막 거래일에 폭락이 있었는데요 외인이 약 1,200억을 던졌습니다. 


    MSCI지수에 자동편출 되면서 패시브 자금이 유출된 걸로 보고 있습니다. 분할 상장 후에도 외인들의 매도세는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MSCI 지수 제외와 더불어 시장 전체의 외인들 자본 유출 영향이 플러스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년 매출 실적

    20년 4분기 매출이 발표 되엇죠. 19년도보다 신규수주는 49.8%로 상당히 증가한 걸 볼 수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4~5% 대로 소폭 상승하였네요. 

    반면에 영업이익률은 오히려 0.2%포인트 하락하였는데 원가 부분에서 차이가 있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영업이익률도 상승하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해 아쉬운 부분입니다. 

     

    20년 신규 수주 및 수주 잔고

    주택사업 및 자회사(대림건설) 수주 확대로 신규 수주가 19년 대비 20년에 49.8% 증가하였습니다. (YoY +49.8%) 주택공급이 더 늘어나 준다면 한 단계 더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20년 연결 매출 성과

    연결 매출 5.8% 증가하였습니다. 유화 부분은 마이너스 성장이었지만 건설 부분에서는 실적이 좋았습니다. 특히 종속회사인 대림건설의 매출 성장이 30%대로 큰 역할을 했습니다. 

    ◎ 종속회사에 Cariflex 및 고려개발 신규 연결 편입됨. 

     

    DL이앤씨
    20년 별도 매출 성과

    별도 매출에서 플랜트 부문 말고는 모두 19년 대비 하락하였습니다. 플랜트가 하드 캐리 했네요. 유화 사업은 특히 코로나 19의 영향과 저유가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1년도 현재까지는 유가가 상승하고 있으니 이대로 상승한다면 유화 사업의 성장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할 후 DL이앤씨는 성과가 저조한 유화 사업을 뺀 건설만 있기 때문에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DL은 유가상승과 매출 턴어라운드가 없다면 조금 힘들어 보일 듯합니다. 

     

    20년 별도 원가율

    원가율로 인한 영업이익 소폭 하락으로 생각했지만 원가율은 오히려 좋아졌습니다. 그럼 유화를 뺀 원가율은 어떨까요? 유화를 제외한 19년도 원가율은 83.4%네요. 20년도 원가율은 84.3%로 소폭 상승하였네요. 

    DL이앤씨
    요약 재무제표

    부채비율 97.5%로 건설업 중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지고 있지만 회사에 악재로 인한 하락은 아니니 큰 걱정은 없지만 하락폭이  생각보다 크네요.  

     

    DL이앤씨
    2021년 목표 매출액

    DL이앤씨 2021년도 영업실적에 전망에 관한 공시가 하나 나왔죠. 2021년도 매출액 7조 8천억 원, 영업이익 8천3백억 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신규수주 금액이 느 약 11조로 전망하고 있네요. 

    DL과 DL이앤씨 합쳐서 계산해보면 20년도 달성 매출보다 조금 낮은 금액으로 보수적으로 목표 매출액은 산출한 걸로 보입니다. 

    20년 매출액
    매출 : 10조 2천억
    영업이익 : 1조 1천억

     

    DL이앤씨 목표 주가

    한화투자증권에서는 DL이앤씨이 목표주가를 160,000원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적 턴어라운드는 22년으로 예상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신규수주 10.1조 원으로 전년대비 49.8% 늘어난 데 이어 올해 수주 목표도 작년 성과보다 13.6% 높은 11.5조 원을 제시

    2) 주택 분양 공급 2021년에는 2.7만 세대 공급을 계회 긍정적 

    3) 22년 ~ 23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두 자릿수 성장 기대

    4) 배당 정책, 향후 사업전략 관한 내용은 (주)디엘의 이사회가 열리는 2월 말에 공유할 계획 

    5) DL이앤씨의 경우 유화 사업부와의 분리로 복합 리스크가 사라진 만큼 배당을 늘리는 방향 검토 중 

    6) 주택 분양 공급 절대 물량의 감소 및 상반기 분양 공백에 따라 YoY 감소 전망.

    7) 주택 매출 감소와 4분기 아크로 서울 포레 오피스 매각 차익의 대거 반영에 따라 역성장 불가피

    8) 장기적으로 주력 시장인 중동 이란의 바이든 발 경제제재 완화 기대감. 

    9) 단기적으로 정부의 공급 기조 확대에 따른 대형 건설주 리레이팅 등을 고려할 때 상승의 재료 충분. 

    이 글도 추천합니다. 

    건설 관련주 ETF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건설 ETF 추천, Kodex건설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건설 ETF 추천, Kodex건설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건설 관련주의 상승세가 꺾일 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15년 이후로 신규 분양과 해외수주가 부진하면서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