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상장하면서 조선업 대장이 바뀌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이 지주회사로 대장주였는데 이제는 현대중공업을 대장주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총만 봐도 한국조선해양은 7조 수준이고, 현대중공업은 9조가 넘습니다. 간단하게 현대중공업이 주가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분석
기업개요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분할된 기업입니다.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을 하는 기업이죠. 조선사업이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의 구조를 보면 현대중공업 지주가 가장 큰 지주회사격이고 그아래 한국조선해양이 중간지주 회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아래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에너지 설루션, 현대중공업 파워시스템, 현대중공업 MOS, 현대중공업 스포츠 등 조선업 관련 여러 기업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현대중공업으로 21년 9월에 신규상장이 된 것이죠.
재무제표
조선업이 그동안 좋지 않았습니다. 당기순이익이 19년도부터 계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죠. 유튜브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조선업의 슈퍼사이클이다라고 앞으로 전망을 좋게 보고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인프라 투자가 늦춰지면서 조선업이 힘을 못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철강 가격의 상승으로 후반 가격이 상승하면서 조선업 1분기, 2분기에 영향을 많이 줬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매출은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은 계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차트
따상은 실패했네요. 주식장에 유동성이 많이 줄어든 탓인지 아니면 조선업이 인기 있는 산업이 아니라서 그런가 상한가도 실패였네요. 그래도 시가총액 9조 8,982억으로 조선주 대장 자리를 차지하였습니다. 조선업에 투자하려면 한국조선해양보다는 현대중공업에 투자가 맞는 듯합니다.
현대중 공업 주가 전망은?
현대중공업의 전망은 매출과 수주 달성률을 보면 나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좋다고 말하기도 애매합니다. 8월 기준으로 매출 연간 달성률 61.2%를 달성했는데 매출 목표는 달성할 것 같으나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입니다. 고부가가치 있는 선박 발주나 늘어나야 하는데 아직은 그렇지 않은 상황인 듯합니다.
주력 사업인 조선 연간 달성률은 124%로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확실히 21년도부터는 수주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 증가 현황, 선박 가격, 철판 가격 등이 개선된다면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부가가치 선박
컨테이너선, 원유운반선, LNG 운반선등이 있고, 국내 조선사에서 LNG운반선의 경우에는 세계 발주량의 100%를 싹쓸이했습니다.
선박 가격
9개월째 선박 가격도 상승세입니다. 선가는 클락슨 신조선 가짓수를 참고하였습니다. 8월에는 144.5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2011년 140포인트대였던 걸 생각하면 10년 만에 회복인 셈이죠.
철판 가격
아쉽게도 조선 후판 가격은 철강업계에서 제시한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60만 원대였던 후판 가격이 21년 하반기에는 110만 원대로 약 2배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철판은 선박 제조원가의 20%를 차지하는 수준 입 닌다.
- 2020년 60만 원대
- 2021년 상반기 70만 원대
- 2021년 하반기 110만 원대
조선업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3가지 항목 중에서 2가지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대규모 선박 발주만 받쳐준다면 주가는 힘을 받지 않을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 카타르 대규모 LNG선 프로젝트 발주가 거기에 해당됩니다.
조선주 관련글
일전에 정리한 조선업 전망 상승 이유입니다. 아직까지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필요하죠. 요즘 주식시장이 재미가 없어서 관심이 줄어들고 있지만 이럴 때도 누군가는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꾸준한 관심과 공부가 필요하죠.
조선업 전망 상승 이유 5가지(ft. 한국조선해양 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