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신속항원검사 정확도는 어느 정도 인가?
2월 3일부터 코로나 검사 체계가 달라집니다. PCR 검사에서 신속항원검사와 자가진단키트로 바뀌는데요. 검사 정확도를 갖고 찬반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사 정확도를 알기 위해서는 어떤 원리로 검사가 이뤄지는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검사 원리를 알아보고 신속항원 검사 정확도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감도와 특이도
민감도
- 양성을 양성으로 판단할 확률
- 민감도 80% = 양성 검체 100개 중 80개는 양성 / 20개는 음석으로 잘 못 판정
특이도
- 음성을 음석으로 판단할 확률
- 특이도 80% = 음성 검체 100개 중 80개는 음성 / 20개는 양성으로 잘 못 판정
민감도가 높으면 가짜 음성이 나올 확률이 높고, 특이도가 높으면 가짜 양성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PCR 검사, 신속항원검사(전문가용, 자가진단키트)
검사방법 및 원리
PCR검사 및 신속항원검사 검사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코, 목 뒤에서 면목으로 검체를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PCR 검사는 검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로 양성을 판단하는 원리입니다. 신속항원검사는 바이러스 자체를 검사하는 원리입니다.
검사 정확도
- PCR검사 : 민감도 98%, 특이도 100%
- 신속항원검사 : 민감도 50% ~ 20%, 특이도 100%
민감도가 높으면 양성을 양성으로 제대로 검출을 못 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속항원검사는 전문가가 할 때 50%, 일반인이 할 때 20% 수준의 민감도를 갖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신속항원검사 : 전문가용 vs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는 전문가용과 자가진단키트로 나뉩니다. 두 개 모두 검사 방법은 동일합니다. PCR 검사와 다른 점은 PCR 검사는 검사이 정확도가 높지만 검사 결과를 하루 기다려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는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검사 결과는 10분 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가용 검사
전문가용 신용항원검사는 앞으로 2월 3일 비고위험군 대상으로 각각 선별 진료소 혹은 호흡기 전담 클리닉 포함 동네 병/의원에서 시행됩니다. 또 비용이 발생되는데요. 진찰료 5,000원은 개인 부담해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
자가진단키트는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배포됩니다. 스스로 면봉으로 코 앞쪽 1~2cm에서 검체를 채취해 10분 만에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 양성일 경우
신속항원검사를 했는데 양성일 경우 자가검사키트를 갖고 선별 진료소로 가면 피씨 알 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 시에는 자가용이나 방역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