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국내 ETF 추천 TOP 4로 장기투자 성공하기
2020년부터 연금저축계좌를 통한 투자를 계속 이어오고 있습니다. 연금저축 장점은 말 안 해도 다 아시겠죠. 이번에는 연금저축으로 투자하기 좋은 국내 ETF를 추천하려 합니다.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ETF인데요. 그동안의 수익률도 같이 같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투자 ETF추천 포트폴리오
투자중인 연금저축 장기 ETF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라기도 민망하죠 몇 종목 안됩니다. 개별종목은 국내 주식에 100%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연금저축은 단기간 수익률보다는 10년, 20년 투자해도 우상향 할 수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포트를 설정했습니다.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대표적인 S&P500, 나스닥100이 있죠. 그리고 2차전 ETF인 "TIGER KRX2차 전지 K-뉴딜"과 미국 테크 TOP10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국 테크 TOP10 INDXX"에 투자 중입니다.
2차 전지 말고는 미국에 투자되고 있죠. 국내 주식 헷지용으로 연금저축을 계속 운영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추가할 계획입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내수시장만해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국내 전기차와 더불어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연금저축 ETF포트폴리오
- KINDEX 미국 S&P 500
- Tiger KRS2차 전지 K-뉴딜
- KINDEX 미국 나스닥 100
- Tiger 미국 테크 TOP10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편입 예정)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
연금저축 투자금액액
매월 30만원 정립
연금저축에는 고정적으로 월 30만 원을 투자 중입니다. 와이프랑 같이 투자하고 있으니 월 60만 원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투자금을 더 늘리고 싶지만 가계대출에 쉽지 않습니다.
투자금액은 우선 60만 원으로 고정하고 투자 시점은 급락했을 때 매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유명한 투자자들은 주식을 공포에 사라고 했었죠. 개별종목은 공포에 사기가 쉽지 않은데 연금저축계좌는 기계처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항상 플러스 계좌를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분할 매수와 장기투자가 주식의 답인가 봅니다.
중개형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비과세 혜택 일반계좌랑 비교
KINDEX 미국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이유
운용보수와 괴리율
나스닥100에 투자되는 국내 상장 ETF는 세 군데의 운용사에서 상장한 ETF가 있습니다. "TIGER미국 나스닥 100", KINDEX미국나스닥100", KBSTAR 미국나스닥100" 이 있습니다.
같은 지수에 투자되는 ETF라 주가의 움직이나 수익률은 동일합니다. 운용사가 다르기 때문에 운용보수와 괴리율의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KBSTAR 미국 나스닥 100이 운용보수가 0.021%로 가장 낮습니다.
운용보수가 높은 곳을 선택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제가 투자할 당시에는 KINDEX가 가장 낮았는데 TIGER가 위기의식은 느꼈는지 KINDEX와 동일한 수준으로 운용보수를 낮췄었죠. 그리고 상장된 KBSTAR는 훨씬 더 낮은 0.021%의 운용보수로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나스닥 100 ETF
- TIGER미국 나스닥 100
→ 운용보수 : 0.07% - KINDEX미국 나스닥 100
→ 운용보수 : 0.07% - KBSTAR미국 나스닥 100
→ 운용보수 : 0.021%
10년 우상향 하는 주식
차트를 보면 경이롭습니다. 상장 이후로 총수익률이 3.269%로 10년 동안 우상향 하는 차트입니다. 1999년 ~ 2003년 사이에 급락하긴 했지만 그 후로는 큰 하락 없이 상승하는 패턴이죠.
일각에서는 나스닥도 너무 급등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미래의 일은 아무도 알 수가 없죠. 떨어지면 그때 팔면 그만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것도 없죠.
나스닥이 떨어지면 미국 시장의 하락인데 한국 주식도 같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나스닥이 안전하지만 그래도 보수적으로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2차 전지가 그 대안이죠.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식 장기투자 하는 방법 5가지 팁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연금저축 vs IRP vs ISA 차이점3가지 및 장단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