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모주

빅히트 주식상장의 결과 그리고 빅히트 공모주 환불 되나요?!

ONE7 2020. 10. 18. 23:35

빅히트 주식 상장의 결말 그리고 빅히트 공모주 환불되나요? 

빅히트 빌보드 1위, 빅히트 따상?

10월 15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주식시장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BTS가 빌보드 1위에 오르면서 빅히트 상장에 대한 기대감은 날이 갈수록 올라갔습니다. 많은 투자자들과 팬분들이 빅히트 따상을 기대하면 투자하였는데요. 하지만 상장 후 4일이 지난 지금 결말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빅히트 주식 상장의 결과와 그리고 빅히트 공모주 환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빅히트 주식상장의 결과


빅히트 주식상장의 결과

더보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1) 청약일 10.5~6
2) 환불일 10.8 (D+2)
3) 공모가 135,000원 (밴드 상단)
4) 기관경쟁률 1117.25 : 1
5) 일반경쟁률 606.97 : 1
6) 의무보유확약 43.85%
7) 유통가능 물량 29.7%
8) 주관사 NH투자증권 / 한국투자증권 / 미래에셋대우 / 키움증권

결과적으로 보면 공모주 청약이 된 분들은 투자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상장 첫날인 15일 날 공모가 135,000원에서 상장 첫날 따상으로 시작 해 대량 30만 원 중반까지 상승하였다가. 최종 258,000원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첫날 30만 원대에 매도하신 투자자분들 기준으로는 빅히트 상장의 결과는 아주 성공적인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일 16일부터는 주가는 계속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상장한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등 기대감이 컸던 주식들의 공모 청약의 투자는 모두 성공적이었다고 생각되며, 투자자들에게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빅히트 공모주 환불되나요? 


16일 날 주가가 하락하면서 네이버 주식 토론게시판에 환불 관련 글들이 올라옵니다. 심지어 애기가 잘 몰눌렀다는 글도 올라옵니다. 



주식 환불 정말 가능한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공모주 청약의 주식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공모가보다 하락했을 경우 환매청구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환매청구권
환매청구권이란 주가가 공모가보다 하락할 경우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가 IPO(기업공개) 주관 증권사에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때 매도 가격은 공모가의 90%까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공모가보다 10% 낮은 가격으로 환불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빅히트 주가가 공모가보다 주가가 높아졌기 때문에 환불할 필요가 없겠죠. 

"주식 환불 규정 문의드립니다."라는 글에서 보면 d+2 영업일 안에 증권사를 찾아가면 매수했던 주식을 환불해 준다는 규정에 대해서 문의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d+2는 공모주 환불에 대한 규정입니다. 공모주 환불은 d+2일 후 환불이 가능한데요. 빅히트 공모주 청약일이 10월 5~6일이었습니다. 환불일은 10월 8일이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주식 환불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 주식 상장 전 공모주 환불 청약일 +2일 후 가능
② 주식 상장 후 환매청구권으로 공모가에 90% 환불
③ 상장 후 매수한 주식은 환불 불가. 


마치며


최근 공모주로 핫했던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의 상장 후 주가 추세를 보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호재와 기대감이 큰 공모주들의 주가는 공모가보다는 오르겠지만 상장 후 주가는 상승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아직 상장한 지 얼마 안돼서 일지도 모르겠지만 공모주들은 정적 주가를 분석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라기보다는 투기에 가깝고, 인기가 많은 만큼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 주가는 오르겠지만 반대로 수익 실현을 하기 위해 주가는 반듯이 단기적으로 하락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을 이기고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기업의 투자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수익율 100% 가치투자자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

가치투자자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 직장인은 어떤 투자를 해야 하나? 주식투자방법의 존재는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스켈핑, 단타, 장기투자등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방법은 여러 가지다. 투��

investrabbit.tistory.com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최근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한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도 새로운 ETF 종목들을 시장에 많이 상장시키고 있습니다. 점점 많아지는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