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익율 100% 가치투자자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 10가지

ONE7 2020. 9. 28. 00:16

주식투자방법의 존재는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스켈핑, 단타, 장기투자등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방법은 여러 가지다. 투자방법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스켈핑으로도 하루에 몇십만 원에서 몇천만 원까지 수익을 내는 분들도 있고, 단타로 몇 프로의 수익을 만들어 내는 분들이 존재한다.

유튜브만 봐도 실전 매매 영상들이 많으니 말이다. 물론 사실일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계좌를 공개하신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일단 믿어 보기로 한다.

스켈핑과 단타는 전업투자자들은 가능 하지만 직장인 분들은 하기 어려운 투자방법이다. 매일 실시간으로 주식창을 볼 수없이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회사는 주식 사이트가 막혀있는 경우들도 있다.

모바일로 할 수 있겠지만 모바일로는 웬만큼 숙달되지 않고서는 하기 불가능할 거라고 본다. 그렇다면 직장인과 가장 어울리는 투자방법은 장기투자, 가치투자가 될 것이다. 

부자들에게 배우는 부동산 부자 되는 방법

 

부자들에게 배우는 부동산 부자 되는 방법

부자들에게 배우는 부동산 부자 되는 방법 부동산 부자가 되려면 부자들의 투자방법과 마인드를 배워야 합니다. 1억을 20억으로 만든 부동산 부자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공통점은

investrabbit.tistory.com

 

직장인 가치투자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 10가지

신사임당 유튜브에 주식 공부 5일 완성의 저자 샌드타이거샤크님이 나왔다. 본인 투자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영상을 보았는데 나의 투자방법과 매우 유사하여 블로그에 소개 겸 기록하기로 했다.

1년에 하는 매매는 10일 정도인데 본인의 투자방법으로 매년 100%로의 수익률을 기록하신다고 한다.

투자 방법의 핵심은 리스크를 최대한 제거하고 보수적인 마인드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투자 기업의 3년 당기순이익을 분석 한다.
  2. 시가총액을 확인한다. (전환사채, 신주인수원사채)
  3. 미래의 PER를 구한다.
  4. 재무비율 확인 하기.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
  5. 전년도 3년치 뉴스와 공시를 체크 한다. 
  6. 배당유무를 확인 한다. 
  7. 최대주주의 지분율을 확인한다.
  8. 매출채권 회전율과 재고 자산 회전율을 확인 한다.
  9. PBR를 확인 한다. 
  10. 내가 생각하기에 정말 매력적인 기언인가를 판단 한다.

 

1. 투자 기업의 3년 당기순이익을 본다.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이다. 전년도 3년 치의 당기순이익을 보고 적자가 발생한 기업은 과감하게 제외한다. 분기에 1번이면 괜찮지만  1년이 적자면 바로 제외시킨다.

유상 증자하는 회사도 제외한다. 유상증자라는 것은 회사에 돈이 없기 때문에 하는 것이고,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주식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시가총액을 맞추기 위해 주가는 하락하게 된다. 하락된 주가는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 않은한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적자기업을 제외해도 투자할 기업은 너무 많다는 것이다. 매년 돈을 잘 버는 기업이 많으니 돈 못 버는 기업에 투자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내 돈은 소중 하니깐

 

2. 시가총액을 확인해라. 

시가총액과 미래의 실적을 통해 미래의 PER을 구해야 한다. PER을 계산해서 미래의 PER이 짧아진다면 투자 대상이 될 수 있다. 여기서 미래의 실적은 정확하지 않지만 대략 추정치로 계산해야 한다. 증권사의 리포트나 뉴스를 참고한다. 
주식 관련 사채 유무를 체크해야 한다.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는 결국 주식으로 바뀌기 때문에 시가총액에 더해서 계산해야 한다.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 부자채(BW) 확인은 전자공시에서 자본금 변동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CB, BW가 발행된 기업은 악재기 때문에 투자 종목에서 제외하는 게 좋다.

한번 발행한 기업은 재 발행할 가능 성이 높고, 그리고 CB, BW를 발행하면 기업은 이자를 내야 한다. 그리고  Refixing가격을 낮추기 위해 주가를 떨어뜨렸다 다시 올리는데 이러면 변동성 때문에 뒷북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 방법

전화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확인 방법

3. 미래의 PER을 구해라.

미래의 실적으로 PER을 구해야 한다. 미래의 실적은 증권사의 리포트나, 뉴스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분석하여 계산해야 한다. 미래의 실적을 100%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증권사의 리포트나 뉴스의 내용에 80%로 적용해서 계산한다면 어느 정도 계산할 수 있다.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2020년 : 시가총액 / 200억 = Per 30
2021년 : 시가총액 / 300억(미래의 실적) = Per 7 -> 투자대상.

▼▼PER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은 참고▼▼

 

재무제표 보는 법 - 주식 용어 정리

재무제표 보는 법 - 주식 용어 정리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하면서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처음에는 몇만 원으로 시작했던 주식 시드머니가 어느새 천 단위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

investrabbit.tistory.com

4. 재무비율 확인 하기. 

재무비율 중에 안정성 비율에 중점을 둔다. 부채비율, 당좌비율을 확인한다.

부채비율 : 회사의 빚이 얼마나 있냐를 알 수 있다. 100%가 넘어가면 회사가 가진 자본보다 부채가 많다는 걸 알 수 있다.100% 이하면 괜찮은 기업이고, 150%가 넘어가면 투자 종목에서 제외시킨다.

당좌비율 : 현금성 자산이 얼마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기업은 현금이 많아야 운용하는데 유리하다. 당좌비율은 100% 이상인 기업에 투자하고 70% 이하면 투자 종목에서 제외한다. 당좌비율이 낮으면 유상증자나, 주식 관련 사채를 발행할 가능성이 높다.

유보율 : 유보율은 얼마나 많은 현금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유보율이 높으면 무상증자를 하는 호재가 발생한다. 하지만 반대로 현금자금이 많다는 건 그만큼 개발 투자가 원활하기 않다고도 해석할 수 있으니 참고 정도 하면 좋겠다. 

 

5. 뉴스와 공시 체크! 

위에서 걸러진 기업의 3년 치의 뉴스를 확인해서 재무제표에서 확인이 불가능한 내용을 파악한다. 3년치 뉴스에서 악재가 있는지 확인 해야 한다. 악재와 호재를 파악 한다. 이 과정에서 CB, BW를 확인할 수 있다. 

 

6. 배당 유무를 확인한다. 

재무제표가 안정적인 기업 중에 가능하면 배당금을 주는 회사에 투자해라. 3년 치 배당금을 확인해서 시가 배당금 8% 이상인 기업에 투자해라. 특히 초보 투자자들은 50%~ 70%를 고배당주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7. 최대주주의 지분율 확인한다.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많은지 확인한다.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적으면 최대주주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기업 운영이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40% 이상인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기업가치가 좋은 우량기업 같은 경우에는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적으면 경영권 분쟁의 호재가 발생할 수 있다. 

 

8. 매출채권 회전율과 재고자산 회전율을 확인 한다. 

매출채권회전율 : 쉽게 말해 외상값이다. 외상값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폭발적인 늘어나지는 않는지를 중점으적으로 봐야 한다. 
 
재고자산회전율 : 기업의 업종 차이로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은 곳도 있고, 낮은 곳도 있다. 경쟁업체와 비교하거나, 변동성을 위주로 확인해야 한다. 

 

9. PBR을 확인한다. 

PBR은 내가 가진 재산과 시가총액을 비교한 수치이다. 낮으면 좋지만 제조회사 같이 땅이나 설비가 많은 회사는 재산이 많은 것도 판단하여 PBR이 낮게 계산되고, 반대로 IT업종은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단순히 낮다고 좋은 회사고 판단하면 안 된다. 동종업계와 비교해야 하며, 참고 정도 하면 좋을 것 같다. 

▼▼PBR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은 참고▼▼

 

재무제표 보는 법 - 주식 용어 정리

재무제표 보는 법 - 주식 용어 정리 회사 주식에 투자를 하면서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처음에는 몇만 원으로 시작했던 주식 시드머니가 어느새 천 단위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

investrabbit.tistory.com

10. 기업에 투자하기 매력적인지 판단해야 한다.

1~9까지 분석한 기업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point가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정말 확실한 호재가 있는지 아니면 약간 애매한 악재들이 존재하는지 등등 본인이 생각하기에 매력적이 여야지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

 

마치며

주식 종목 분석 방법
수익율 100% 가치투자자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

이상으로 10가지의 주식 종목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은 50%는 운이라고 봅니다. 50%는 실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동안 주시 종목 분석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개념이 없었던 분들에게는 이 방법이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이미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 하니깐 말이죠. 주식은 하면 할 수록 가치투자, 장기투자가 답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단기투자로 수익을 얻는 분들도 많은데요. 확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죠.

주식 장이 좋지 않습니다. 주식은 저렴 할 때 사야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10가지 방법을 적용 하면 지금 주식장에 가치는 높은데 주가가 떨어진 좋은 종목 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모두 부자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 ETF 8종목 추천! 10년 장기투자로 주식 부자가 된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한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도 새로운 ETF 종목

investrabbit.tistory.com

2022 삼성전자 배당급 지급일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022 삼성전자 배당급 지급일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022 삼성전자 배당급 지급일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오늘은 2022년 삼성전자 배당급 지급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1년 4번 분기 배당을 하는데요. 삼성전자 주식

investrabbit.tistory.com

키움증권 해외주식 모바일 수수료 확인 방법 및 무료 이벤트 혜택

 

키움증권 해외주식 모바일 수수료 확인 방법 및 무료 이벤트 혜택

국내 주식의 불안함 때문에 해외주식 투자에 눈을 돌리는 투자자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해외주식 투자는 국내 주식을 투자할 때 보다 더 많은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수수료는 키움증권 모바

investrabbit.tistory.com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추천 7가지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추천 7가지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추천 7가지 주식투자를 시작했는데 아무것도 몰라 친구가 추천하는 주식에 투자합니다. 친구 따라 계좌는 박살 나죠. 안 되겠다 내가 공부를

investrabbit.tistory.com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 :: 하반기 집중해야될 종목은?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 :: 하반기 집중해야될 종목은?

주식시장에서 국민연금의 움직임은 많은 영향을 준다. 얼마 전 국민연금의 연이은 매도로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악영향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최근 그런 국민연금에서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