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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TOP 및 요소수가 필요한 이유

ONE7 2021. 11. 9. 00:02

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TOP8 및 요소수가 필요한 이유

중국 때문에 요소수 관련주가 아주 난리입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요소수는 대부분 중국산입니다. 국내 시장점유율 90% 정도라고 하는데요. 중국에서 수출 금지하면서 국내 요소수에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관련주들의 주가도 같이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요소수에 관련있는 주식들은 어떤 종목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주로 포함된 대표 종목은 롯데 정밀화학, KG케미컬, CJ대한통운, 휴켐스, SK네트웍스, 코리아 애프티, 현대모비스, 미래 생명자원 등 총 8 종목입니다. 요소수 관련주 8 종목이 왜 요소수 관련주에 포함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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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관련 대장주 TOP8

요소수 관련주는 어디인가요? 

요소수 관련주로는 롯데 정밀화학, KG케미칼, CJ대한통운, 휴켐스, SK네트웍스, 코리아애프티, 현대모비스, 미래생명자원으로 총 8종목이 있습니다. 

 

1. 롯데정밀화학

국내 요소수 생산 1위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소수 대장주로 불리는데요.  롯데정밀화학의 주력 제품은 정밀화학제품으로 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가 있고, 일반화학제품으로는 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가 있습니다.

또한, 전자재료 제품도 생산하는데요. 대표 제품으로 TMAC, 토너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요소수는 유록스라는 제품입니다.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어 요소수 대장주라고 불릴만 합니다. 

 

2. KG케미컬

KG케미컬은 대표적인 화학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요소수 미터에 대한 형식 승인을 받은 기업이며, 차량용 요소수인 '녹스-K'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요소수 관련주에 포함되었습니다. 요소수뿐만 아니라 건설소재, 비료의 제조 및 판매도 주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생명농업사업을 전개하는데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3. CJ대한통운

위에 두기업은 요소수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이라면 CJ대한통운은 요소수 유통 관련 기업에 속합니다. SCR차량으로 교체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요소수를 직접 유통하여 원가절감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요소수에 대한 수혜가 전망되는 기업입니다. 

 

4. 휴켐스

휴켐스는 대표적인 화학기업으로 요소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녹스 닥터와 녹스 스크린이 있고 국내 최초로 환경부로 허가받았다는 타이틀을 갖고 있습니다. 

 

5. SK네트웍스

요소수 오터스를 아시나요? SK네트웍스에서 생상하는 제품입니다. SK네트웍스도 대표적인 요소수 생산 기업에 속합니다. 시장점유율은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6. 코리아 애프티

요소수 필러넥을 판매 중인 기업입니다. 간단하게 기업소개를 하자면 1996년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차, 기아차가 있습니다.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7.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위탁생산으로 요소수를 생산과 공급을 모두 하는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무용 도료 기술로 시작해서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요. 대표 제품으로 폴리우레탄 수지가 있습니다. 

 

8. 미래 생명자원

미래 생명자원은 단미사료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 유통하는 기업인데요. 요소수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요소수를 만드는 원료가 비료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요소수가 필요한 이유

유로 6 디젤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는 요소수를 넣어줘야 합니다. 유로6의 배출 기준은 유로5보다 입자상물질(PM)을 1/2, 질소산화물(NOx)를 1/5로 줄여야 합니다. 요소수는 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유로6 디젤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SCR(선택적초매환원장치)를 장착하고 디젤 엔진의 연소 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을 요소수로 분해하여 줄이는 방법을 적용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기술은 유럽 업체의 기술을 갖고 와서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SCR는 독일 기술입니다. 

환경규제로 대부분의 디젤 차량에는 SCR가 적용되었고, 특히 덤프트럭이나 화물 트럭에는 거의다 적용되었습니다. 요소수는 경우 1L당 0.04L가 소비됩니다. 요소수는 10L씩 판매하는데 가격이 12,000원입니다. 최근에는 10배 이상 올랐으니 말도 안 되는 가격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 디젤 차량은 환경규제 유로6 배출기준에 맞춰야 함
  •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SCR장착
  • SCR는 요소수를 총매로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전환
  • 유로6 배출기준에 맞춰진 디젤차량은 요소수를 넣어줘야 함

 

그렇다면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를 넣지 않거나 다른 액체를 넣게 되면 SCR가 고장 나면서 차량 운행은 불가능해집니다. 

국내 대표적인 요소수 판매 업체는 어디인가요? 

롯데 정밀화학의 유록스가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SK네트웍스_오터스, KG케미컬_녹스-K, 휴켐스_녹스 닥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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