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신한은행 자동차 환급금 신청방법 지금 신청하자!

ONE7 2022. 3. 9. 22:08

신한은행 자동차 환급금 신청방법 지금 신청하자!

오늘은 신한은행에서 자동차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고 5년 ~ 7년이 지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것을 미상환 지역개발채권이라고 하는데요. 지자체에서 환급받지 않은 채권이 많아 찾아가라는 고 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신차를 구입하고 5년 ~ 7년이 지난 분들이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5년~7년 지나면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일단 저는 확인해 봤는데 미환금 지역개발채권이 없었습니다.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한 대상자 기준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오늘은 자동차 구입 시 발생하는 "공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떤 차이

investrabbit.tistory.com

 

신한은행 자동차 환급금 신청방법

 

자동차 환급금이란? 

자동차 환급금은 지역개발채권을 말합니다. 지역개발채권이 자동차랑 어떤 연관이 있길래 이슈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자동차를 구매하면 의무로 채권을 매입해야 하는데요. 매입한 채권은 5년 ~ 7년이지나면 원금+이자를 다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면 지역 개발기금의 수입으로 귀속된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환급을 받아야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쉽게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지역개발채권 상환기간 : 발행일로부터 5년 후
-. 지역개발채권 소멸시효 :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 10년 이자 5년

지역개발채권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대상자 기준 3가지

지역개발채권의 세부 내용을 확인 하셨으면 개념이 생기셨을 겁니다.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공채할인, 지역개발채권, 도시철도채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 링크에 있는 포스팅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자동차 구매 후 5년 ~ 7년이 지난 사람.
  2. 자동차 구매 시 공채할인을 받지 않은 사람.
  3.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채권을 공채할인 받지 않은 사람.

대상자에 해당이되는 분이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인터넷 or 모바일로 자동차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대상자가 되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일단 아래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지역별로 환급 받을 수 있는 은행이 정해져 있습니다. 먼저 본인 지역과 은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의무 매출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에 정리 하였으니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은행 자동차 환급금 신청방법입니다. (인터넷 x, 모바일 o) 

1. 신한은행 모바일 앱 "신한 쏠(sol)"을 설치 합니다. 

 

안드로이드 환급금 신청 바로가기 ►

아이폰 환급금 신청 바로가기 ►

2. 어플을 신행 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신한은행-자동차-환급금-신청방법

 

3. 공과금 → 공채업무를 선택합니다. 

신한은행-자동차-환급금-신청방법-2

 

4. 자동차 환급금을 환급 받습니다. 

신한은행-자동차-환급금-신청방법-3

 

여기까지 해보신분들 대부분 환급금액이 없어서 아쉬울 겁니다. 법인차량이 아니고서는 환급금이 없을 텐데요.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딜러가 공채할인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갖고 있는 채권이 없어 환급받을 금액도 없습니다. 

의무 매출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황 은행

서울은 신한은행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안되고 모바일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경기도는 농협은행으로 인터넷, 모바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환은행 지역
신한은행 서울, 인천
부산은행 부산
대구은행 대구
광구은행 광주
하나은행 대전, 세종
농협은행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전북은행 전북

아쉽게도 대구지역은 온라인 상환이 불가능 합니다. 방문을 통해 상환해야 하는데요. 현재 온라인 상환을 개발 중이고 2022년 상반기에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자동차 환급금 신청방법과 신청대상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환급금이 없는 분들은 자동차를 구매 할 때 공채할인을 적용 받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자동차를 구매 할 때 딜러에게 말하면 채권을 5년 ~ 7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지한 채권은 나중에 1% ~ 2%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 "이 것"이 가장 다릅니다. 오늘은 자동차 구입 시 발생하는 "공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채매입과 공채할인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떤 차이

investrabb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