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일 목요일부터 21년 4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1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손실을 피해 규모에 비례하여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3월 3일은 신속 보상 대상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소상공인손실보상.kr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필수서류를 제출해야 하니 아래 서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속 보상, 확인 보상, 확인요청, 이의신청의 자세한 신청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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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속 보상 신청방법
신청 절차 4가지 및 신청기간
4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은 4가지 절차로 지급됩니다. 신속 보상, 확인 보상, 확인요청, 이의신청인데요. 각 항목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신속보상 (3월 3일 ~ )
국세청 과세자료를 기반으로 보상금을 사전 산정이 완료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2. 확인보상 (3월 10일 ~)
신속 보상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유형별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보상금을 재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3. 확인요청 (3월 10일 ~)
국세청 과세자료로 확인 되지 않거나, 보상 대상 요건 확인이 특별히 필요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증빙서류를 받아 보상 대상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의신청 (2,3번 결과 통지일로부터 30일 이내)
확인보상 결과에 동의하지 않거나, 확인요청 결과 보상 대상이 아닌 경우 또는 환수 통지를 받은 소상공인은 추가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이의신청을 하여 보상금을 재 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속 보상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1. 온라인 신청 방법
3월 3일부터 손실보상 누리집 (소상공인 손실보상. 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위해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사전에 공동 인증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 및 접수 ➡️ 2) 보상금 결정 및 통지 ➡️ 3)지급 3단계를 거쳐 지원급이 지급됩니다. 신청 후 최대 2일 이내 지급받을 계좌로 보상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신청 방법
3월 10일부터 관할 시/군/구청을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제출서류
온라인 신청은 예외적인 경우에만 서류가 필요합니다.
공동대표 운영 사업체 | 1. 사업자등록증 or 사업자등록증명 2. 통합위임장 |
타인계좌 지급 희망 사업체 | 1. 가족인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or 주민등록등본(초본) 2. 타인인 경우 재직증명서 or 4대사회보험사업장가입자명부 |
오프라인 신청 시 필수서류 4가지와 각 유형에 따른 제출서류가 필요 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or 사업자등록증명
- 대표자 본인 or 방문자의 신분증
- 법인인감이 날인된 통합위임장
- 법인인감증명서
각 유형에 따른 제출 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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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보상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확인 보상은 신속 보상금에 동의하지 않아 다시 보상금을 산정받기를 원하는 사업자에 해당됩니다.
1. 온라인 신청 방법
3월 10일부터 신속 보상과 동일하게 손실보상 누리집(소상공인 손실보상. kr)에 접속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5가지 절차에 따라 보상금이 결정되면 신청 후 최대 5일 이내 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신청 사이트에 업로드해야 됩니다. 아래 신청유형별 증빙서류 참고하세요.)
- 신청 및 접수
- 보상금 재산정
- 보상 여부 심의
- 보상금 결정 및 통지
- 지급 (5일이내)
2. 오프라인 신청 방법
3월 15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관할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확인 보상신청서와 필수서류 + 신청유형별 서류를 제출 해야 합니다.
3. 확인보상 제출서류
오프라인 신청 시 필수서류 4가지입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or 사업자등록증명
- 대표자 본인 or 방문자의 신분증
- 법인인감이 날인된 통합위임장 (법인사업자)
- 법인인감증명 (법인사업자)
신청유형별 제출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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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요청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이번 손실보상 대상자로 포함되지 않았거나 보상금 지급에 추가 검토가 필요 한 사업자는 확인요청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 상점, 마트, 백화점 입점사업자
- 직접판매홍보관
- 마사지업소
- 비영리 법인
- 학원, 교습소, 독서실
- 개업년월이 20년 1월 1일 이후인 법인사업자
1. 온라인 신청 방법
3월 10일부터 손실보상 누리집 (소상공인 손실보상. kr)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본인인증이 필요 합니다. 또한 신청유형별 제출서류를 확인 후 신청 시 업로드를 해야 됩니다.
2. 오프라인 신청
3월 15일부터 관할 시/군/구청을 방문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손실보상신청서, 필수서류, 신청유형별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3. 확인요청 신청유형별 증빙서류
확인요청 신청유형별 오프라인 필수 서류입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or 사업자등록증명
- 방문자의 신분증 or 대표자 본인 신분증
- 법인인감이 찍힌 통합위임장 (법인사업자)
-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사업자)
신청유형별 증빙서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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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신청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이의신청은 신청받은 날부터 최대 90일 이내 신청인에게 통지가 될 예정입니다.
1. 신청 대상자 범위 5가지
다음 5가지에 해당하는 사업자를 대상자로 포함합니다.
- 확인요청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 사업자
- 확인보상에 동의하지 않는 사업자
- 4분기 손실보상 기준에 동의 하지 않는 사업자
- 손실보상금의 환수 통지를 받은 사업자
- 오프라인 신청 시 해당 담당자의 착오로 신청 된 사업자
2. 온라인 신청 방법
확인 보상금 or 확인요청 결과를 통지받은 일로 30일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소상공인 손실보상. 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유형별 증빙서류를 업로드 해야 되니 증빙서류를 꼭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3. 오프라인 신청
관할 시/군/구청을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아래 2가지 서류를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증 or 사업자등록증명
- 신분증 (대표자 or 방문자)
법인사업자의 경우 아래 2가지 서류 꼭 지참해야 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or 사업자등록증명
- 신분증 (대표자 or 방문자)
- 통합위임장(법인인감 날인 필요)
- 법인인감증명서
3. 이의신청 제출서류
확인 보상과 유사하게 증빙서류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형별 증빙서류의 세부내용은 별도 안내될 예정입니다.
신청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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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화 문의
- 손실보상 전용 콜센터 1533-3300 (9시 ~ 18시)
2. 온라인 문의
- 손실보상 홈페이지 접속 후 <채팅상담> 선택 or 채팅상담채널 직접 접속
- 상담원 : 평일 9시 ~ 18시 상담
- 챗봇 : 24시간 상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