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 저축 계좌 모의 계산 및 자가 진단 방법
청년 내일 저축 계좌는 7월 18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소득 조건에 만족한다면 신청 대상자가 되어 청년 내일 저축 계좌에 신청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정확힌 신청 대상자인지 확인 어렵다. 복지로에서 제공하는 청년 내일 저축계좌 모의 계산 및 자가 진단 방법을 통해 신청 가능 여부를 파악 할 수 있다고 한다.
대학원생, 알바, 공무원, 대학생이라면 꼭 자가 진단 방법을 통해 내일 저축 계좌 신청이 가능 한지 확인해 보자. 모의 계산 방법은 간단하다 복지로에서 제공하는 문항에 체크만 하면 되니 크게 어려지 않다.
청년 내일 저축계좌 7월 신청방법 및 신청 대상자(ft. 복지로 바로가기)
청년 내일 저축 계좌 모의 계산
복지로에서 간단한 소득재산항목을 입력하여 사업별 수혜대상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모의 계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래 모의 계산은 차상위 초과자 (중위 50% 초과 ~ 100% 이하) 기준으로 설정되었다고 하니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청년 내일 저축 계좌 자가 진단 방법
모의 계산 자가 진단 문항이다. 해당 되는지 확인해 보자.
1) 나이, 근로사업소득 금액을 입력한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 조건은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월 근로소득, 사업소득 50만 원 초과 ~ 200만 원 이하가 기준이다. 공무원, 근로장학생(대학교)은 소득 기준에 해당돼도 청년 내일 저축계좌를 신청할 수 없다. 국가에서 급여를 받는 직업은 신청 제외 대상이다.
2) 가구원수, 거주지를 입력 한다.
가구원수, 거주지를 입력한다. 가구원의 범위, 가구원 제외 범위, 재산기준, 기본공제 재산액 등 안내하고 있으니 잘 모르는 경우 참고 하자.
3) 근로, 사업, 재산 소득을 입력한다.
소득은 월 기준이다. 월 50만 원 ~ 200만 원을 넘으면 안 된다. 근로소득은 3개월 이상 계속적으로 고용되어 월정액 급여를 지급받는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한다. 3개월 이상 받지 않았다면 신청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4) 일반재산, 차량가액을 입력한다.
청년 내일 저축계좌 자격 조건으로 재산이 일정 금액이 넘어가면 안 되는데 재산에는 차량도 포함된다. 단, 생업 목적의 의한 차량 소유나, 질병, 부상 등에 이유로 불가피한 차량 소유는 재산에서 제외된다.
5) 모의계산 결과 확인
기본정보, 소득재산 정보를 모두 입력 후 모의계산을 해봤다. 급여를 일부러 200만 원 초과한 350만 원으로 입력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나 가 나왔다.
"중위 소득 100% 초과로, 자산형성 지원사업(청년 내일 저축계좌)을 지원받을 가능성이 없습니다."라고 한다. 모의계산은 참고용이기 때문에 모의계산에서 가능성이 없다고 결과를 받아도 실제 심사에서를 다를 수 있다. 돈 드는 거 아니니 신청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청년내일저축계좌 7월 신청방법 및 신청대상자(ft.복지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