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관련주

5G 관련주 총정리 및 5G 주가상승 4가지 이유!!

ONE7 2020. 12. 30. 23:35

5G 관련주 총정리  및 5G 주가상승 4가지 이유!!

최근 경제전망을 보니 주요 국가의 경제동향을 보니 공통적으로 디지털화가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디지털화의 핵심은 아무래도 5G일 텐데요. 5G가 본격적으로 활성화가 돼야지 자율주행, 전기차, 스마트 팩토리, 사물인터넷 등 본격적인 디지털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오르는 이유는?

첫째, 미국 2021년도 경제전망 자료를 참고하면 바이든 당선인의 분야별 공약 주요 내용에서 5G의 R&D 투자 확대에 관란 내용이 언급 되었습니다. 미국도 주요 경제정책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5G 혹은 5G를 넘어서 6G까지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5G는 중국 보다 뒤처져있기 때문에 5G를 넘어서 6G 바로 넘어가서 투자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G 관련주

둘째, 12월초 5G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하였는데요. 이유는 미국향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해서입니다. 코로나로 주춤했던 미국의 5G 설비 투자가 2021년도에는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G 관련주

셋째, 12월30일인 오늘 중국의 5G 테마주들이 무더기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장이 끝났습니다. 한국 증시에는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중국에서도 5G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추측되는 내용입니다. 이렇듯이 주요 국가에서 5G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5G 관련주

넷째, 사실 아직까지 5G 통신이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통신업체들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는데 2021년 새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실질적인 5G 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G 관련주

 

5G 관련주는? 

목차
① 에이스테크
② 쏠리드
③ 오이솔루션
④ 에프알텍
⑤ 케이엠더블유
⑥ SK텔레콤
⑦ 서진시스템

 

① 에이스테크

기업개요

사업분야로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 사업으로,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그리고 RF커넥터 개발.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현재주가 27,150원으로 2개월 동안 횡보 후 12월 초부터 이평선이 정배열로 바뀌고 있는 모습으로 현재 매수하기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1조 원 수준으로 코스닥 46위 업체네요.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처참합니다. 20년도 적자가 심각하네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해 재무제표에 빨간색 있으면 가능하면 그냥 패스합니다.

 

② 쏠리드

기업개요

국내 이동통신 3사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하고 유무선 통신의 액세스 및 코어 영역에 속하는 장비인 중계기와 유선전송장비를 주고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수출 품목인 DAS이 시장 규모는 2016~2026년 사이 CAGR 12.1%의 견조한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쏠리드도 에이스테크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네요. 최근 들어 상승 추세로 차트가 변경되었네요. 에이스테크와 같이 매수 포인트로는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5천 억대로 코스닥 121위네요. 

 

재무제표

여기도 빨가네요. 20년도 매출이 적자인걸 봐서는 코로나로 인한 5G 투자가 적극적이지 않았던 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투자 확대로 인해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턴어라운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③ 오이 설루션

기업개요

전자, 전기, 정보통신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이고, 주력제품은 광트랜시버로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 등의 광통신 장치에서 전기신호와 광신호를 변환시켜 광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부품이 주력 제품입니다. 

데이터 트래픽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연평균 2~21%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2~21% 너무 범위가 큰 게 아닌가요? 오이 설루션은 5G 대장주라고 하네요.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55,900원으로 차트는 에이스테크와 쏠리드와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12월 중순부터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네요. 시가총액은 5천 억대로 코스닥 116위 기업이죠. 

 

재무제표

이제야 보기 좋은 재무제표를 갖은 5G 관련주가 나왔네요. 영업이익률이 19년도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20년도 매출은 반도 못 했네요 그래도 다른 5G 관련주가 적자인 거에 비하면 나쁘지 않습니다. 부채비율, 당좌비율도 나쁘지 않고 재무제표는 상대적으로 괜찮네요. 

 

④ 에프알텍

기업개요

이동전화 중계기와 휴대인터넷 중계기, 광전송장비 및 조명장치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 전문 기업으로 통신장비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통신장비 부문은 광중계기, 인빌딩 중계기 등을 판매하고 에너지 사업 부문은 LED조명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최근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네요. 아직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다른 종목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7백억 수준으로 코스닥 1024위네요. 시가총액이 작아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재무제표

3년 연속 적자인 기업이네요. 시총도 작고 3년 연속 적자니 말할 것도 없네요. 

 

⑤ 케이엠더블유

기업개요

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 등을 생산, 판매하는 RF사업과 스포츠 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등을 생산, 판매하고 RF사업과 스포츠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등을 생산, 판매하는 LED사업을 같이 하고 있네요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케이엠더블유도 12월 중순을 기점으로 상승하였네요. 시가총액은 3조로 코스닥 10위 업체입니다. 

 

재무제표

17년, 18년 적자였지만 19년부터는 턴어라운드 했네요. 20년 매출은 줄었지만 시총이 큰 기업이라 적자까지는 아녔습니다. 19년도 되면서 부채비율이 많이 줄었고, 당좌비율도 100% 이상으로 재부 제표가 안정화되었네요. 

 

⑥ sk텔레콤

기업개요

SK텔레콤은 전 국민이 다 아는 기업이니깐 기업개요는 패스하고, 왜 5G 관련주인지에 대한 의견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5G가 활성화되면서 5G 요금제로 인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비투자 단계가 끝나고 영업이익률이 증가하는 시점이 투자 포인트라고 생각되는데요. 아직은 시기상조 일지 모르겠으나 그래도 5G 관련주인데 통인 업체 하나 추가해 봤습니다.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최근에 주가가 흘러내려서 아주 차트가 박살이 났네요. 다시 상승 추세로 돌아오는지와 60일 120일 이평선에 지지를 받는지 지켜보고 매수를 해야 되겠네요. 시총은 19조로 코스피 19위입니다. 시총은 통신 대장님 답습니다. 

 

재무제표

코스피 100위 안에 들어가는 기업이니 재무제표는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20년도 영업이익률은 7%대까지 올라오는 걸로 봐서는 어느 정도 5G 요금제로 인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상세 내용은 분기보고서를 봐야겠죠. 

 

⑦ 서진시스템

기업개요

각종 통신장비, 핸드폰, 반도체 장비 등의 함체, 구조물, 전기 구동장치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네요. 특이점은 베트남 공장 및 설비 투자로 전기자동차 부품을 일부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및 시가총액

주가는 50,600원으로 차트 역시 다른 기업들과 비슷합니다. 12월 중순을 기점으로 상승하고 있고, 최근에 큰 상승이 있었네요. 시가총액은 9천 억대로 코스닥 65위입니다.

 

재무제표

부채비율은 높지만 17년부터 19년까지 2년 연속 영업이익, 단기순이익,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이었으나, 올해는 적자가 많았네요. 확실히 20년도에 투자가 동결되었던 것 같네요. 21년도 투자가 확대된다면 다시 전년도 수준의 매출을 회복하지 않을까 합니다. 

 

마치며

에이스테크, 쏠리드, 오이 설루션, 에프알텍, 케이엠더블유, sk텔레콤, 서진시스템 등 5G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k텔레콤을 제외하고는 주가의 흐름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고, 최근 들어 상승추세로 전환되는 걸 포착하였습니다. 주요 국가들의 경제방향과 함께 생각했을 때 2021년도에는 충분히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된됩니다.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